정의미국정신의학협회(APA)에서는 조현병을 ‘지적, 정서적, 행동적 장애가 다각도로 혼합되어 현실관계와 개념형성에 장애를 나타내는 정신증적 반응군’으로 정의하고 있다.
조현병은 인종, 사회적 지위, 성별, 문화에 관계없이 발생하며, 평생 유병률은 인구의 약 1%로 추정된다. 대부분 후기 청소년기 또는 성인 초기에 발생하며, 호발 연령은 남성의 경우 15~25세, 여성의 경우 25~35세이다.
뇌의 구조적 이상이 있는 경우 25세 이전의 어린나이에 발병하는 경우가 흔하고 발병 전 기능장애가 흔하며, 무감동의 정도가 심하다.
25세 이후의 만발성 발병은 여성인 경우가 많고 뇌의 구조적 이상이 있는 경우가 적다. 아동기나 45세 이후에 발병하는 경우는 드물고, 아동기에 조현병이 발병하는 경우는 4만면 중 1명 정도이다.
조현병 발병은 여성인 경우보다 남성인 경우, 도시에서 자란 경우 더 높다.
조현병의 예후는 예측하기 어려우나 병전 기능으로 완전히 회복되는 경우는 흔하지 않다.
많은 경우에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아 잔류증상이 남거나 기능장애 상태로 있게 된다.
2,3년간 걸쳐 점진적으로 발병한 경우, 젊은 나이에 발병한 경우, 최초 증상발현 후 치료 시작이 지연된 경우, 치료받지 않은 기간이 긴 경우, 음성증상이 많은 경우는 예후가 좋지 않다.
반면 병전기능이 양호한 경우, 명확한 촉발인자가 있는 경우, 증상 발현이 갑작스러운 경우, 늦은 나이에 발병한 경우, 기분장애가 있는 경우, 활성기 증상이 빨리 해결된 경우, 뇌 구조의 비정상 소견이 없는 경우, 정상적인 신경학적 기능, 조현병 가족력이 없는 경우, 여성인 경우가 좋은 예후와 관련된 요인이다.
조현병은 개인의 사고, 언어, 감정, 사회적 행동, 현실인지 능력을 황폐화시키는 질환으로, 단일 원인에 의한 동질적 질환이 아니라 유전적 소인, 생화학적 기능부전, 신체적은 요인과 심리사화적 스트레스에 의해 발생하고, 다양한 증상을 갖는 증후군 또는 질병 과정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조현병의 치료에는 약물요법, 일상기술이나 사회기술 훈련과 같은 심리사화적 중재, 재활, 회복, 가족치료 등이 포함되는 포괄적, 다학제적 노력이 필요하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