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들어가며
2. ‘영웅소설’개념의 성립
3. 영웅 소설의 전통
1) 주몽부터 옥련까지
2) 영웅의 일생 7가지 유형
3) 영웅의 일생 예시
4) 영웅 소설과 영웅의 일생과의 관계
5) 영웅의 일생 유형과 전승
4. 대표적 영웅소설에 대한 고찰
1) 유충렬전
2) 숙향전
5. 기존 영웅소설에 대한 비판적 고찰
6. 토론하기
1) ‘영웅의 일생’ VS ‘영웅’
2) 우리조의 견해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영웅소설은 판소리계소설, 한문단편, 가문소설과 함께 조선 후기 소설사의 주축을 이루었다. 당시 영웅소설이 대단한 인기를 얻고 있었다는 것은 방각본과 활자본 소설 중에 영웅소설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는 부분에서 알 수 있다. 이처럼 많은 인기를 얻었던 영웅소설은 대부분 영웅의 일생과 서사적 전개의 구조를 취한다. 이에 입각하여 본 조는 영웅소설의 개념을 설명하고 영웅소설의 전통처럼 여겨지는 영웅의 일생 7가지 유형을 건국신화에서 신소설까지 전이되는 과정을 살펴보겠다. 또한 대표적 영웅소설이라고 여겨지는「유충렬전」과 「숙향전」을 영웅의 일생과 서사적 전개 구조로 분석해 본 후 이러한 구조에 대한 비판적 고찰, 그리고 확실히 정립되어 있지 않은 영웅소설의 개념에 대한 우리조의 견해를 밝혀 보고자 한다.
2. ‘영웅소설’개념의 성립
‘영웅소설’이라는 단어는 김기동이『이조시대 소설론』에서 ‘유충렬전, 장국진전, 이대봉전, 조웅전’ 등의 작품들을 묶는 개념으로 제시하면서 처음 사용한 것이다. 그는 여기서 ‘임진 병자 호란을 치르고 나서 양란에서 위대한 전공을 세운 영웅 명장을 모델로 한 역사적 영웅소설이 씌어지면서 역사적 인물을 떠나서 가공적 허구적 인물을 모델로 한 허구적인 영웅소설이 또한 많이 쓰여졌던 것’이라고 하며 영웅소설이라는 개념을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그리고 그 후 조동일이 ‘영웅의 일생 구조’를 구현하는 작품을 영웅소설로 규정하여 이를 하나의 양식적 개념으로 정착시켰다.
이후 여러 학자들에 의해 영웅소설이 여러 종류로 분류되기 시작하였다. 이상택은 창작영웅소설과 역사영웅소설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영웅소설을 분류하였다. 박일용은 그의 저서에서 역사적으로 실재했던 인물의 비극적인 전설을 매개로 하여 민중적, 민족적 이념의 실현을 위해 투쟁한 인물들의 삶을 창작적으로 형상화한 작품을 ‘민중적 역사 영웅소설’이라고 구분하였고, 외형적으로 영웅의 일생구조를 구현하면서 표면적으로는 국가에 대한 충의라는 공동체의 이념 실현을 표방하면서도 그것을 매개로 주인공 개인의 욕망 실현과정을 그리는 작품들은 ‘통속적 창작 영웅소설’ 이라는 명칭으로 구분하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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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기동 ,『이조시대 소설론』, 정연사, 1959,
박일용, 『영웅소설의 소설사적 변주』,도서출판 월인, 2003,
조동일, 『민중영웅이야기』, 문예출판사, 1992
최현주, 여성영웅소설의 대중문학적 성격과 그 계승, 2002
서대석, 『군담소설의 구조와 배경』,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85.
이상구, 「숙향전의 현실적 성격」, 『고전문학연구』6, 고전문학연구회,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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