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주막하 출혈(SAH) A+ 케이스 스터디/ICU/간호과정 2개
- 최초 등록일
- 2016.03.28
- 최종 저작일
- 2015.10
- 1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외과계 중환자실 SAH케이스 입니다.
문헌고찰부터 사정, 간호과정 2개 까지 자세히 작성하여 교수님께 칭찬 받은 A+자료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subarachnoid hemorrhage (SAH)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뇌는 우리의 몸에 있어 생명의 모든 기능을 조정하는 기관으로 중요하다.
이런 뇌가 한번 손상되면 다시 재생될 수 없고 생명활동에 있어 치명적인 결과가 초래된다.
뇌는 3개의 막으로 쌓여 있는데 바깥부터 경막, 지주막, 연막으로 쌓여있다.
그중 지주막하 출혈은 지주막과 연막 사이에서 발생하는 출혈이다.
모든 뇌출혈 중에 사망률이 가장 높은 질환으로 약 50% 이상의 사망률을 보인다. 초기에 적절히 치료하지 못할 경우 합병증이 생길 가능성과 사망률이 매우 높은 질환이다. 본 연구는 지주막하 출혈 진단 후 SICU에 입원하신 한 대상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그에 맞는 간호를 수행하고자 한다.
Ⅱ. 문헌고찰
1. 정의
사람의 뇌 실질을 감싸고 있는 뇌막은 경막, 지주막, 연막의 3종으로 구분되는데, 이 중 중간에 있는 막이 마치 거미줄 모양과 같다고 해서 지주막 또는 거미막이라 하고, 가장 안쪽에 있는 연막과의 사이에 있는 공간이 지주막하 공간이다.
이 지주막하 공간은 비교적 넓은 공간으로, 뇌의 혈액을 공급하는 대부분의 큰 혈관이 지나다니는 통로인 동시에 뇌척수액이 교통하는 공간이 된다. 그래서 뇌혈관에 출혈이 생기면 가장 먼저 지주막하 공간에 스며들게 되는데 이렇게 어떤 원인에 의해 지주막하 공간에 출혈이 일어나는 질환을 뇌 지주막하 출혈이라 한다.
2. 원인/병태생리
원인 : 두 개 내 동맥류의 파열이나 균열로 일어나는데 45세 이하 뇌혈관 질환 사망의 절반이상을 차지하는 자발성 지주막하 출혈이 가장 흔한 형태이다.
동맥류 파열의 원인은 명확하지 않으나 동맥류 주변 혈관의 퇴행성 변화, 고혈압, 혈액순환의 압력으로 인한 스트레스(특히 분지부위)때문으로 보인다.
병태생리 : 지주막하 출혈의 가장 큰 원인은 두 개강 내의 꽈리 동맥류이고, 그 다음은 동정맥 기형이다. 지주막하 사망률은 첫날은 10%이상, 그 외에는 25%, 첫 3개월 내에 사망한다.
생존자 중 50% 이상은 첫 출혈의 후유증, 지연되어 나타나는 재출혈, 뇌동맥 경련에 의한 뇌경색, 수두증과 같은 합병증으로 인한 신경학적 결손이 발생된다.
참고 자료
김금순 외,⌜성인간호학 Ⅱ⌟, 수문사, 2014년 1월 17일 p1209~p1254
네이버 지식백과 지주막하 출혈 [subarachnoid hemorrhage]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킴스온라인, http://www.kimsonli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