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진통(preterm labor) case ,조기 분만 case
- 최초 등록일
- 2016.03.03
- 최종 저작일
- 2015.03
- 1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문헌고찰
1) 병태생리
2) 원인 및 유발 요인
3) 증상 및 징후
4) 진단
5) 모체, 태아, 신생아에게 미치는 영향
6) 치료 및 간호
7) 간호중재
Ⅱ. 본론
1. 환자소개
2. 투약
3. 진단검사
4. 간호과정
Ⅲ. 결론 및 느낀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1주간의 실습기간동안 분만실에서는 대부분이 자연분만(NSVD) 산모들이었는데, 때문에 이상분만 사례연구 대상자를 정하기가 쉽지 않았다. 그러나 운 좋게도 조기진통으로 인해 입원하게 된 산모가 있어 사례연구 대상자로 선정하게 되었다.
조기진통과 조기분만(조산)은 아직도 전 세계적인 문제이며,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매년 전 세계에서 태어나는 신생아중 10%가 조산아라고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여성의 첫 출산 연령이 늦어짐에 따라 조산율이 증가하는 추세로 주변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조기 진통의 근원적인 치료와 예방이 명확히 제시되지 못했으며 무엇보다 조산의 가장 큰 문제점은 합병증으로 인한 신생아의 여러 가지 질환과 사망위험도다. 정상아에 비해 사망위험도가 108배나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렇기에 조기 진통 산모의 교육을 통해 조기 진통 산모에 대한 지식수준을 높이고, 미숙아로 태어날 아이의 삶의 질 향상과 조기 진통 산모의 신체적, 정신적 안위를 도모하기 위해 조기진통의 사례 연구를 하고자 한다.
2. 문헌고찰
1) 병태생리
임신 37주 이전에 진통이 시작되는 것을 조기진통(preterm labor)이라고 하고,
조기진통은 조산을 이끌 수 있는 것으로 조산은 산과에서 가장 많은 문제를 야기시킨다. 모든 신생아 사망률의 30%는 조산으로 인한 합병증과 직접 관련되어 있다.
재태기간 28주 미만의 조산아는 생존하더라도 장기간의 신체적, 발달적, 지적 장애를 경험하게 된다.
미국의 경우 조산의 합병증은 주산기 이환율과 사망률의 2/3를 차지한다. 우리나라의 조기진통은 5.9~ 7.2로 보고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조기진통은 모든 분만의 7%에서 발생한다. 그러나 아프리카여성에서는 그 빈도가 2배나 더 높다. 이것은 조산이 사회경제적 요인과 깊은 관련이 있음을 의미한다.
2) 원인 및 유발 요인
조기진통의 원인은 확실히 알려지지않았다. 그러나 1/3은 조기파막 후에 조기진통이 흔히 온다. 조기진통의 20~40%가 당뇨나 전치태반과 같은 내과적, 산과적 합병증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 자료
이경혜, 이영숙 외 공저, 『여성건강간호학 Ⅰ』, 현문사, 2012
이경혜, 이영숙 외 공저, 『여성건강간호학 Ⅱ』, 현문사, 2014
송경애 외 공저, 『기본간호학 상』, 수문사 2013
송경애 외 공저, 『기본간호학 하』, 수문사 2013
홍영혜 외 공저, 『최신 간호진단』, 수문사 2011
Michael Patrick Adams 저, 김금순 외 공역, 『간호사를 위한 약리학』, 서원미디어 2011
한경자 외 (1997) 간호중재–이론과 실무 적용, 서울대학교 출판부
최신임상간호매뉴얼1 (2006), 현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