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과 동기유발]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고전적 인간관계론, 동기유발이론-XY이론, 매슬로우 욕구단계론, 허츠버그 동기위생이론)
- 최초 등록일
- 2016.02.27
- 최종 저작일
- 2016.02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I. 과학적 관리론
II. 인간관계론
1. 고전적 인간관계론
2. 동기유발이론
1) XY이론
2) 매슬로우의 욕구단계론
(1) 제1단계 : 생리적 욕구
(2) 제2단계 : 안전의 욕구
(3) 제3단계 : 소속감과 애정의 욕구
(4) 제4단계 : 존경의 욕구
(5) 제5단계 : 자아실현욕구
3) 허츠버그의 동기-위생이론
본문내용
I. 과학적 관리론
미국이 산업화에 성공한 후 19세기 후반에 오면 고도로 발달하여 산업이나 기업의 규모가 거대화하게 된다. 거대한 공장에서 대량생산된 물건들은 시장에서 경쟁하게 되었다. 생산의 증가만큼 수요가 증가하지 못하여 몇 번이나 기업들은 공황을 겪기도 하였다. 그러한 과정에서 많은 기업이 파산하고 소수의 기업에 자본이 집중되어 점차 거대기업이 나오게 되었다. 공황에 의한 직장폐쇄, 조업단축, 파산은 실업자를 양산하게 되고 노동운동도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다. 공황과 시장에서의 격심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기업은 보다 싼값에 물건을 공급해야 하는 것이다. 이때 기업가들이 선택한 방법은 노동자들의 임금을 삭감하는 방법이었다. 이렇게 되니 노동자들은 조직적 태업에 들어갔다. 노동조합의 방침아래 일정한 작업량을 초과하는 작업은 하지 않는 것이다. 이에 기업가들은 이러한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모색하였다.
미드베일 제강소의 견습공으로서 근무했던 테일러(Frederick W. Taylor)에 의해 확립된 이러한 관리 운동을 과학적 관리법 내지 테일러 시스템(Taylor system)이라고 한다. 테일러는 1878년 미드베일 제강소에 입사하여 동료들의 조직적인 태업을 불행이라고 느끼고 하루의 공평한 생산량은 어느 정도일까를 생각하였다. 입사 후 6년째에 기사장으로 승진하여 능률관리에 전념했으며, 1889년 회사를 그만두고 능률 고문으로서 여러 회사에 능률 자문을 하였다. 테일러는 재재의 작업을 간단한 요소동작으로 분해하고 그 요소동작에 관하여 형태, 순서, 소요시간을 요소시간연구와 동작연구에 의해 표준화하고 불가피한 유예시간도 고려하여 노동자가 항상 적정하게 작업하고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는 적정한 하루의 작업량 즉 과업(task)을 구성하고 이 과업을 기준으로 과학적으로 관리하고자 하는 것이다. 즉 과업을 초과 달성한자에 대해서는 더 많은 임금을 지불하고 달성하지 못한 자에 대해서는 임금을 삭감하였던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