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국어의 부사절에 관한 문제는 부사절과 종속절을 따로 보는 최현배(1937)의 견해가 일반적으로 받아들어졌었고 이를 교육부에서도 받아들여 학교문법에서는 이것을 따르고 있다. 그러나 남기심(1985)이 종속절과 부사절을 모두 부사절로 처리해야 한다는 새로운 의견을 제시했고 그 이후 지금까지도 이에 대한 논란은 계속되고 있다. 결국 부사절의 범위를 어디까지로 할 것이냐가 문제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대한 견해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다음 장에서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1. 대등절(A), 종속절(B),부사절(C) 셋으로 보는 견해
2. (A, C(=B)) 둘로 보는 견해
3. (C(= A, B) 하나로 보는 견해
2. 부사절에 대한 여러 견해들
먼저 첫 번째 셋으로 보는 견해들은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 있다.
지식판매자의 자료는 는 매번 기대 이상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특히, 다양한 주제를 깊이 있게 다루고 있어 학습할 때 지루함을 느끼지 않습니다. 학업에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팁들이 많아, 학습한 내용을 실제로 활용할 수 있어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이 지식판매자의 자료를 이용할 생각입니다!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1. 해피캠퍼스 오른쪽 상단 [내계정 > 다운가능자료]를 누르면 [구매자료] 페이지로 이동되어 자료를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자료의 열람 및 다운로드 가능 기간은 구매일로부터 7일입니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