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박씨전)
- 최초 등록일
- 2016.02.19
- 최종 저작일
- 2015.12
- 1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박씨전의 시대적 상황
1) 소설 개요
2) 시대적 배경
2. 조선시대 여성의 정체성과 박씨전의 문학사적 의의
1) 가부장적 체제의 여성 역할
2) 박씨전의 문학사적 의의
3. 박씨전에 나타나는 가부장적 체제의 여성 리더십
1) 예지력
2) 주체적인 삶
3) 지략과 협상능력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고전문학은 시대를 뛰어넘는 가치를 가지고 우리에게 읽혀지고 있다. 당대의 수많은 작품 가운데서 읽혀지고 또 읽혀져 우리에게 남아 그 가치를 일깨워주고 있으며, 현대에도 끊임없이 재창조되며 읽혀지며 그 가치를 증명하고 있다.
고전 문학 작품을 읽으면 우리 민족의 삶과 현실 대응 방식을 이해하게 됨으로써오늘날의 삶의 지혜를 얻을 수 있는데, 고전 작품을 읽으면서 우리 선조들의 삶의 대응 방식을 이해하고 자신의 삶과 연계지어 작품을 이해할 수 있는 등 문학 감상의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박씨전>은 연대와 작자미상의 여성 영웅 소설로, 박씨 부인의 활약상을 중심으로 청(淸)나라에 대한 적개심과 복수심을 표현한 작품이다. 조선 인조 때 병자호란을 배경으로 하여 당시의 실존 인물이었던 이시백과 가공인물인 부인 박씨가 등장한다.
작품은 크게 전반부와 후반부로 나눌 수 있는데 박씨의 변신을 기점으로 전반부는 추모(醜貌)로 인한 가정 내에서의 갈등과 해결을 그리고 있고, 후반부는 국가적 차원에서의 갈등과 해결을 다루고 있다(김선영, 2009).
피화당(被禍堂)은 작품의 전체적인 내용 전개에서 갈등과 해결의 실마리를 제공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공간으로 그려진다. 피화당에서 전반부의 가정 내에서의 갈등은 박씨가 탈갑을 함으로써 해결되고, 후반부의 국가적 차원의 갈등에서는 온갖 도술과 비범한 능력을 선보이면서 조선을 침략한 호적들을 물리치고 나라를 위기에서 구하게 된다.
<박씨전>의 인물들은 그들 간의 갈등과 성격변화, 역사적 사건 속에서의 분명한 역할 등 자신과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를 투영하여 볼 수 있게 해주는 성격이 분명한 캐릭터로서, <박씨전>은 남성에게 영향력 있는 여성성을 부각하여 여성의 자유의지 및 현대성에 입각한 입체적이고 개성적인 여성의 인물상을 주된 인물로 내세운 작품이다.
즉, 기존의 영웅 소설들과는 달리 좀 더 진취적이고 개성적으로 묘사되고 있으며, 또한 영웅의 주체 역할을 여성이 담당하고 있다는 점도 ......<중 략>
참고 자료
김기현 역주(1995). <박씨전> 고대본. 한국고전문학전집 15, 고려대학교 민족문화 연구소.
김명신(2009). <호구전>과 <박씨전>의 여성영웅 연구. 중국소설논총 제29집, 한국 중국소설학회
김선영(2009). <박씨전>의 교육 방안 연구. 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심민호(2004). <박씨전>에 나타난 환상성과 그 의의. 우리말글30, 우리말글학회.
조혜란(2004). 여성, 전쟁, 기억 그리고 <박씨전>. 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 제9집.
한미진(2009). <박씨전>에 나타난 환상성의 교육적 활용 가치 연구. 충남대학교 대 학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