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미적 음악교육의 이해 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16.01.18
- 최종 저작일
- 2014.05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 음악예술의 본질 및 가치
2. 음악예술의 미학
3. 음악의 심미적 체험- 음악 학습 및 지도의 원리
4. 음악의 심미적 체험- 음악과의 지도내용
5. 심미적 교육을 위한 지도방법
본문내용
1. 음악예술의 본질 및 가치
음악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음악예술의 미적의미를 느끼고, 감득하고, 발견, 통찰, 향수할 수 있는 미적 감수성을 계발하는데 있다.
음악교사는 이러한 심미적 교육으로서의 음악교육의 본질과 가치를 구체적으로 이해함으로서 학교 음악지도에서 고려해야 하는 다음의 여러 교육적 논점들을 음악교육의 본질과 가치에 일관되게 풀어 나갈 수 있다.
① 학교에서 왜 음악을 지도해야 하는가?
② 음악 수업에서 무엇을 지도해야 하는가?
③ 어떠한 방법으로 음악을 지도해야 하는가?
④ 어떠한 음악적 능력을 계발하고 평가할 것인가?
1) 음악예술의 본질
가장 보편적으로 언급되고 있는 음악의 실체에 대한 정의는 “음악은 음을 재료로 하여 형식적 아름다움을 추구하며 인간의 사상과 감정을 표현하는 소리의 구성”으로 설명되고 있다.
음악은 작곡가의 음악적 상상력에 의해 소리가 조직화되어 표현된 미적 실체로서, 음악작품은 “음”이라는 소재를 표현 수단으로 창조된 예술적 형성의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음악의 본질적 특성의 하나는 “음악은 추상예술이다”라는 점이다.
두 가지 측면에서 추상예술의 특성이 지적될 수 있는데, 첫 번째 추상성의 특성은 음악은 한 가지 명확한 의미로 느껴지지 않고 사물이나 사상, 내용 등이 구체적으로 묘사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성악곡은 가사가 있어 구체적 내용이 표현되지만 기악곡에서는 분명한 메시지가 전달되지 않는다.
또 다른 음악예술의 추상성은 음악의 매체인 소리는 공간 어디에도 사물로서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음악은 청자의 개인적 감수성에 따라 그 예술적 의미가 다르게 이해될 수 있다.
음악의 또 다른 본질적 속성은 미술, 건축, 조각 등의 공간예술과 달리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전개되는 시간예술이라는 점이다.
음악은 인간의 정서적, 신체적, 사회적 표현을 촉진시키면서 인류 역사가 발달하는 과정 동안 지구상의 모든 시대와 문화 속에 존재해 왔다.
음악은 인간의 일상 경험에 기반을 두고 있기에 그 시대의 문화와 사회적 특성이 반영되게 되어 속한 시대의 문화관념 표현과 의사소통을 위한 통로를 제공하는 도구로 사용되었다.
참고 자료
21세기 음악교육학 총론, 민경훈, 한국교원대학교 출판부, 2009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이홍수, 세광음악출판사, 1990
느낌과 통찰의 음악교육, 이홍수, 세광음악출판사, 1992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비판적 사고 중간고사 8페이지
- [음악교육]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 교육법을 우리나라 전통음악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적용 방안.. 6페이지
- 세계적 음악 교수법(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 고든)을 목적, 내용, 방법, 효과, 적용상의 한계.. 8페이지
- 세계적 음악교수법(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 고든)의 특징을 비교하고, 음악활동의 주요 유형에 따.. 8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