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가. 소개의 글나. 목 차
가. 패션디자이너와 예술가의 영감교류
다. 디자인의 내적 필연성과 예술적 원칙
라. 칸딘스키의 내적 정서 위험
마. 심리적 내면세계가 담긴 디자인
바.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 패션디자이너와 예술가의 영감교류패션과 예술은 두가지 모두 인간이 가지고 있는 생각의 모양을 다양한 표현(Expression)으로 인간이 볼 수 있는 형태적 양식으로 이해 할 수 있다. 칸딘스키 (Kandinsky, 1979)의 예술론에서 주창되어온 정신사적 측면의 양식론이다. 이 양식론은 '내적 필연성'의 원칙을 정리한 것이라 볼 수도 있는데 칸딘스키에 있어 중요한 기본 개념으로 그 범위가 대단히 포괄적이기 때문에 여러 각도에서 해석할 수 있음을 먼저 밝혀둔다. '내적 필연성'에 대해 칸딘스키는 그의 저서 『예술에 있어서 정신적인 것에 대하여』에서 가장 자세하고 심도 깊게 설명하고 있다. 칸딘스키는 예술가란 "자연의 형태를 빌어서 표현한 내적감정에 자신들의 목적을 실현하고 정신을 키우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칸딘스키가 활동한 19세기말에서 20세기 초는 물질적 세계관이 우세하여 물질적 부와 기술의 진보에 대한 관심이 강했다고 볼 수 있어 이러한 생각은 물질 속에 내재한 정신의 현존을 부정한다. 그러나 물질 속에는 추상적이며 창조적 정신이 숨겨져 있으며, 물질 속에 존재하는 정신은 물질을 통해서 가장 많이 내면적인 인간의 영혼에 호소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즉, 내면적 영혼은 정신에, 외면성은 물질에 속하는 것이지만 인간의 영혼은 비물질적인 것을 갈망하고 추구한다고 볼 수 있다. 칸딘스키의 이론을 보았을 때 하나의 예술 작품은 내적인 요소와 외적인 요소로 성립된다고 할 수 있다. 패션이나 예술을 표현하는 창조물의 내적인 요소는 예술가의 정신적 감정이며, 이 감정은 관조자에게 유사한 정신적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것이다. 즉, 정신은 육체와 연관되어 있는 한 감각을 통해서만 감정이 감응하며, 비물질적인 것(예술가의 감정)에서 물질적인 것(예술가)에로, 그리고 물질적인 것(예술 작품)에의 비물질적인 것(관조자의 정신적 감정)에로 연결되는 다리라고 말 할 수 있겠다. 따라서 예술이란 대상을 맹목적으로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 그 목적을 이해하는 것이며, 인간의 심성을 순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힘인 것이다. 여기서 칸딘스키는 이러한 순화에 대해 정신적 운동을 제시하며 아래와 같이 말하고 있다<표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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