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본론
1. 문헌고찰
2. 간호사정
가. 대상자의 전반적인 건강상태 사정
나. 자료수집
다. 진단적 검사 결과
라. 약물치료 현황
마. 간호진단 목록
바. 간호계획, 수행, 평가
Ⅲ. 결론
1. 결론 및 느낀 점
본문내용
Ⅰ. 서론
연구의 필요성
열성 경련은 3개월에서 5세 사이의 소아에서, 중추 신경계통의 감염증이나 대사 질환 없이 열과 동반되어 발생하는 경련 질환으로 소아에서 가장 흔한 발작 질환이다. 보통 아주 양호한 예후를 가지지만, 패혈증이나 뇌수막염 같은 급성 감염증에 대한 세심한 감별이 중요하다. 특히, 첫 번째 경련일 경우에는 더욱 주의를 해야 한다. 열성 경련의 빈도는 전체 소아의 3~4%에 달한다. 환아의 아버지나 어머니, 형제에서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 많다.
단순 열성 경련에서 간질로 이행할 확률은 약 1%로 매우 적지만, 간질의 가족력이 있거나, 부분 발작 증상을 보일 경우, 발달 지연이나 신경학적 질병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 간질로 이행할 가능성은 약 9%로 비교적 높다.
현재 실습 중인 경상대학교병원 응급실에서 일주일 간 관찰한 결과 매일 1~2명의 환아가 열성경련의 증상으로 내원하여 이 증상을 연구로 삼았다.
문헌고찰
※ 뇌전증 (epilepsy)
― 정의
뇌전증이란 단일한 뇌전증 발작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 인자, 즉 전해질 불균형, 산-염기 이상, 요독증, 알코올 금단현상, 심한 수면박탈상태 등 발작을 초래할 수 있는 신체적 이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뇌전증 발작이 반복적으로(24시간 이상의 간격을 두고 2회 이상) 발생하여 만성화된 질환군을 의미한다.
뇌전증과 관련된 용어들은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다.
1) 뇌전증 발작(epileptic seizure 혹은 seizure)
대뇌 겉질의 신경세포들이 갑작스럽고 무질서하게 과흥분함으로써 나타나는 신체증상을 의미한다.
2) 부분 발작(partial seizure)
발작이 대뇌의 국소적인 부분에서 시작되는 경우. 종종 부분 발작으로 시작하여 신경세포의 과흥분이 뇌 전체적으로 퍼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에도 부분 발작으로 분류한다.
3) 전신 발작(generalized seizure)
발작이 대뇌에 전반적으로 발생하는 상태. 또는 대뇌 심부에 있는 시상(thalamus) 등에서 신경세포의 과흥분이 시작되어 대뇌 전반으로 퍼져나갈 수도 있는데, 이 경우 역시 전신 발작으로 분류한다.
참고 자료
아동간호학Ⅱ(2012), 홍경자, 안채순, 조경미, 남은숙 외 21명, 수문사, p1233, p1150
NANDSA간호진단과 중재가이드(2013), 차영남, 장효순, 한혜실 외 2명, 현문사, p56, p102
성인간호학임상실습지침서(2014), 김효빈, 백명화, 조미혜, 박수진, 은학사
주머니 임상실용사전(2012),임상의학연구회, 의학서원, p157~163
KNLE Zip (2014), 퍼시픽 학술편찬국, 퍼시픽북, p.329
NEO 인턴핸드북(2012), NEO 핸드북 편집위원회, 군자출판사, p99~101, p128~135
지식백과네이버/http://terms.naver.com/
약물/www.kimsonline.co.kr
질병관리본부/www.cdc.go.kr
국가건강정보포털/health.mw.go.kr
EM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