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심리학] 아동기 · 청소년기 장애의 임상적 특징과 하위유형별 이해 - 학습장애, 자폐성장애,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반항성장애, 뚜렛장애, 분리불안장애
- 최초 등록일
- 2016.01.13
- 최종 저작일
- 2016.01
- 1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학습장애
2. 자폐성장애
3.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4. 품행장애
5. 반항성장애
6. 뚜렛장애
7. 분리불안장애
본문내용
1. 학습장애
학습장애(learning disorders)는 읽기, 산술, 쓰기를 평가하기 위해 개별적으로 시행된 표준화 검사에서 나이, 학교교육 그리고 지능에 비해 기대되는 수준보다 성적이 현저하게 낮게 나올 때 진단된다. 학습장애는 읽고, 계산하고, 쓰기를 요구하는 학업의 성취나 일상생활의 활동을 현저하게 방해한다. 현저하게 낮다는 것은 보통 표준화 검사 성적과 지능지수 사이 에 2SD(표준편차) 이상 차이가 날 때로 정의된다. 때로는 성적과 지능지수 사이의 작은 점수차이(1SD~2SD)가 판단의 근거가 되기도 하는데, 특히 개인의 지능검사 결과가 인지과정과 연관되는 장애에 의하여 영향을 받았거나 개인의 정신장애,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 또는 개인의 인종적, 문화적 배경에 의해 영향을 받았을 경우에 그러한 기준이 적용된다. 만약 감각결함이 있다면, 학습장애는 통상적으로 감각결함에 동반되는 정도를 초과해서 심한 정도로 나타나야 한다. 학습장애는 성인기 에도 지속될 수 있다.
행동문제, 낮은 자존심, 사회기술의 결함이 학습장애와 연관될 수 있다. 학습장애가 있는 소아나 청소년들이 학교를 중단하는 비율은 약 40%로 보고되고 있다. 학습장애가 있는 성인은 직업과 사회적응에서 심각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품행장애, 반항성장애,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주요 우울장애 또는 기분부전장애가 있는 개인들 가운데 많은 개인들(10〜25%)이 학습장애를 지니고 있다. 언어발달 지연이 학습장애, 특히 읽기장애와 연관되어 나타날 수 있다.
학습장에의 진단기준(DSM-IV)
A. 읽기장애
(1) 읽기의 정확도 또는 이해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개별적으로 실시된 표준화 검사에서 읽기 성적이 개인의 생활연령, 측정된 지능 그리고 나이에 적합한 교육을 감안할 때 기대되는 정도보다 현저하게 낮다.
(2) 기준 A항의 장애가 읽기기술이 요구되는 학업의 성취나 일상생활의 활동을 현저하게 방해한다.
(3) 만약 감각결함이 있다면, 읽기장애는 통상적으로 감각결함에 동반되는 정도를 초과해서 심한 정도를 나타낸다.
참고 자료
권석만 저, 현대 이상심리학, 학지사 2013
김청송 저, 사례중심의 이상심리학, 싸이북스 2015
김명희 저, 아동 청소년 이상심리와 상담, 교문사 2013
천성문, 김진숙 외 저, 심리치료와 상담이론 개념 및 사례, CengageLearning 2013
윤순임 저,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중앙적성출판사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