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게임시장 현황 및 성공전략 (mobile game,모바일,모바일 게임 역사,모바일게임,카카오게임,모바일 게임 특징)
- 최초 등록일
- 2016.01.03
- 최종 저작일
- 201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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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모바일 게임시장 현황 및 성공전략에 대해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모바일 게임이란?
2. 모바일 게임 역사
1) 1990년대
2) 2000년대 초반 :2D 흑백에서 3D 컬러로 변화
3) 2000년대 중반
4) 2000년대 말 :아이폰의 등장으로 인한 기존생태계 위협
5) 2010년 : 카카오 게임등장과 국민게임시대
3. 모바일 게임 순위
4. 모바일 게임 특징
1) 공간적, 시간적 다운로드 제한이 없다.
2) 글로벌 오픈마켓
3) 다양한 장르 출시
4) 수익창출 다양화
5. 국내 모바일 게임시장 현황
6. 글로벌 모바일 게임시장 현황
1) 일본
2) 중국
3) 북미
4) 유럽
7. 모바일 게임시장 경쟁력을 위한 요소
1) 멀티플랫폼 운영능력 필요
2)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
3) 크로스프로모션 중요
4) 네트워크 효과를 고려한 소셜플랫폼을 활용
5) 게이머 커뮤니티 구축
8. 참고문헌
본문내용
“모바일 게임”은휴대 전화나 스마트폰, PDA, 포터블 미디어 플레이어 등의 휴대용 기기를 통해 즐길 수 있는 비디오 게임의 일종이다. 휴대 전화로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말한다. 그러나 플레이스테이션 포터블이나 닌텐도 DS 따위로 즐기는 핸드헬드 게임은 모바일 게임의 범주에 포함되지 않는다.휴대 전화에 탑재되었던 최초의 모바일 게임은 1997년노키아가 개발한 “스네이크”이다.
<중 략>
1) 1990년대- 1990년대는 국내 모바일게임 태동기다. 모바일게임은 휴대폰 발전과 궤를 같이했다. 국내엔 1984년 모토로라가 최초로 휴대폰을 들여왔다. 이후 1993년 삼성전자가 국내 최초 휴대폰을 출시했다.- 1998년 모바일게임 전문 ‘컴투스’ 라는 국내 게임사가 탄생했다. 이들은 1999년 LG텔레콤에 모바일게임을 서비스하기 시작했고, 당시 ‘퀴즈 심리 테스트’, ‘다마고치’ 등 게임 5종을 제공했다. 이는 국내 최초 모바일게임의 탄생이다. 2) 2000년대 초반 :2D 흑백에서 3D 컬러로 변화- 이동통신사 중심으로 게임 서비스가 이루어졌으며,모바일게임을 별도 구매해 플레이하는 방식이었다. 다운로드할 때 별도 정보이용료와 패킷 요금이 부가됐다.- 지금과는 달리 최초 다운로드 이후 업데이트와 같은 서비스 관리 개념이 존재하지 않았다.- 컴투스는 ‘미니게임천국’, ‘붕어빵타이쿤’ 등을 흥행시켰다. 모바일게임 업계 강자로 올라섰다. 2000년 설립한 게임빌은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독특한 모바일게임을 주로 출시하면서 명성을 얻었다. 3) 2000년대 중반- 모바일게임 시장 경쟁이 심화되었다.- 국내 주요 게임사들이 글로벌 시장 진출을 모색했던 시기이기도 하다. 2006년 게임빌은 업계 최초로 미국에 해외 법인을 설립했다.- 컴투스는 중국 시장 공략에 집중했다. 2007년 7월에는 업계 최초로 코스닥에 상장했다. 4) 2000년대 말 :아이폰의 등장으로 인한 기존생태계 위협- 온라인게임 주류 장르인 RPG가 모바일 플랫폼에도 속속 등장했다. ‘언데드슬레이어’, ‘헬로 히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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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청, 모바일 게임 관련 특허 동향의 게임시장의 변화/윤강식/2014.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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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일 모바일게임 시장 규모, 전 세계 51% 차지/안하늘/2015.11.06
[시장분석] 2014년 세계 모바일게임의 시장 규모는 193억 4,300만 달러/김대희/2015.12.24
모바일 게임으로 본 2015년 대한민국/박종민/2015.12.16
위키백과 “모바일 게임”
‘7분 요약’ 모바일게임 역사, 그리고 2016년/조재성/2015.12.30
게임백서 전망치 대폭 수정’ 모바일게임 시장, 역성장 없다/이대호/2015.10.23
韓 게임사들, 글로벌 시장은 맞춤형 전략으로/문영수/2015.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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