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M교육(융합인재교육)의 사례 ; STEAM 교육의 필요성과 내용 분석
*동*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steam 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정리하였으며,우리나라의 현재의 현황을 살펴보고,
해외의 3개국의 steam 교육의 사례를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STEAM(융합인재)교육이란?2. 융합인재교육(STEAM)의 철학
3. STEAM(융합인재)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4. 융합인재교육의 유형
1) 미국의 STEM +Arts
2) STEAM
5. STEM(융합인재)교육의 내용과 운영 방법
6. 우리나라의 STEAM교육
7. 해외의 STEAM(융합인재)교육의 사례
1) 미국
2) 핀란드
3) 이스라엘
참고자료
본문내용
1. STEAM(융합인재)교육이란?융합인재교육이란 다양한 학문을 융합해 교육하는 통합적 교육방법으로서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 Mathematics 다섯 과목 중 두 가지 이상의 과목 간 내용과 과정을 통합하는 교육방식이다.
전통적인 독립적 교과 과정에서 벗어나 타 교과간의 융합을 통해 실용적인 학문으로의 도약을 꿈꾸며 등장한 융합인재교육은 미국의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matics)을 통해 구체적인 교육 커리큘럼을 구축해 나갔다. STEM은 지식중심 교육에서 벗어나 여러 과목을 융합적으로 가르치고자 하는 통합교육으로서, STS, MST 교육 이후에 등장해 전폭적인 재정 및 행정적 지원을 받으며 운영되고 있다.
그리고 우리나라는 융합인재교육(STEM)에 예술(Arts)을 포함한 융합인재교육(STEAM)을 진행함으로서 학생들에게 수업과 관련된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을 높이고 딱딱한 수학, 공학, 과학 등의 분야에서 학생들에게 보다 높은 만족도와 참여를 이끌어 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STEAM 교육은 한국교육과학기술부에서 2011년에 ‘융합인재교육’으로 명명하였으며, 교육과학기술부는 이를 ‘과학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과학 기술 기반의 융합적 사고(STEAM literacy)와 문제해결력을 배양하는 교육’ 이라고 정의하였다(김진수, 2012).
국내에서는 2011년부터 많은 학자와 교사 등이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월간지, 잡지, 신문기사 등에 다양한 형태로 글을 발표하고 있으며, 프로젝트 연구를 통해 초․중등 교육에서 활용 가능한 STEAM 이론 모형을 개발하는 등 여러 가지 연구가 진행 중에 있다.
단순한 주입식 교육으로 지식을 입력하는 과거의 방식에서 탈피해 이론의 원리 및 개념을 실생활에 적용시켜 새로운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전인적 인간의 필요성은 현대 사회의 변화와 더불어 빠르게 요구되기 시작한 신 인간형이며, 앞으로는 이러한 통합교육의 필요성이 더 강조될 것이다.
참고 자료
교육과학기술부, 2011년 업무보고, 창의인재와 선진과학기술로 여는 미래 대한민국, 2011.김자림, 과학 미술 중심 STEAM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과학학업성취와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효과,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 논문, 2012.
김정효, 안도 쿄우이치로, 과학과 예술의 융합에 기초한 STEAM 교육의 가능성과 과제, 한국미술교육학회, 제27권 제1호, 2013.
김진수, (융합인재교육)STEAM 교육론, 양서원, 2012.
김진수, 공과대학에서 융합교육을 위한 STEAM 교육, 공학교육, 2013.
노상우 외, 초등학교 융합인재교육(STEAM)의 발전 방향 모색, 교육종합연구, 제 10권, 3호, 2012.
백윤수 외, 우리나라 STEAM 교육의 방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2.
백윤수 외, 융합인재교육(STEAM)실행방향 정립을 위한 기초 연구 최종 보고서, 한국과학창의재단, 2012.
이미진, Piaget와 Vygotsky의 구성주의적 관점에 관한 도덕교육적 함의,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이학용, 융합교육(STEAM)을 활용한 고등학교 물리수업방법 연구, 건국대 교육대학원, 2012.
임문숙, Piaget와 Vygotsky의 인식론에 비추어 본 구성주의의 학습원리,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임선빈, 교사의 인지적 발문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교육연구, 1996.
정재화, 융합인재교육(STEAM)의 정책에 관한 연구,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2.
조향숙, 2012년 융합인재교육(STEAM) 리더스쿨?교사연구회 오리엔테이션, STEAM 리더스쿨 및 교사연구회 발대식 자료집, 한국과학창의재단, 2012.
조향숙 외, 현장 적용 사례를 통한 융합인재교육(STEAM)의 이해,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자료, 2012.
한국과학창의재단, 융합인재교육(STEAM) 실행방향 정립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2012.
황우영, 구성주의 수학교육을 위한 학습원리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융합인재교육(STEAM) 개론 10페이지
- 융합교육과정에 대하여 19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