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굿을 하는 것을 봤던 적도 없고 무당을 본 적도 없었기에 굿에 대하여 알고 싶어졌다. 영화를 접하기 전까지 ‘만신’이 어떤 뜻을 가지고 있는지 몰랐다. 그저 많은 귀신을 말하는 건가 싶었지만 영화 도입부에 만신은 무당을 높여 부르는 말임을 알게 되었다.
‘만신’은 중요무형문화재인 김금화 만신의 이야기이다. 황해도에서 태어난 김금화 만신은 유년 시절부터 신병을 앓았다. 태어나신 시기가 일제강점기라 위안부 모집을 피하기 위해 시집을 일찍 가셨지만, 시집에서 핍박을 받으시다가 결국 다시 친정으로 도망쳐왔다. 그러다 17살에 신내림을 받아 무당의 길로 들어선다. 김금화 만신의 외할머니 분도 만신이어서 외할머니에게 내림굿을 받는다. 도입부에 보면 각 집마다 대감, 장군들이 있다고 했는데 가족들의 조상신이 각 집을 지키고 있는 줄 알았는데 신내림을 받는 과정에서 자신에게 오는 신들의 이름을 말하며 누구를 모실 건지 결정을 한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