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대별 풍토건축과 환경조절수법사례조사
- 최초 등록일
- 2015.11.16
- 최종 저작일
- 2014.04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건축환경 강의
풍토건축에 관한 조사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풍토건축이란?
2. 기후대에 따른 풍토건축의 특성
1) 열대 습윤 기후대(고온다습)
2) 고온건조 기후대 (고온 건조)
3) 온난 기후대(온난 기후)
4) 냉대 기후대(한랭 기후)
3. 기후대에 따른 대표 풍토건축의 예시
1) 열대 습윤 기후대(고온다습)
2) 고온건조 기후대 (고온 건조)
3) 온난 기후대(온난 기후)
4) 냉대 기후대(한랭 기후)
III.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현대에 들어서 우리는 심각한 자연환경의 오염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산업혁명 이전 시대까지 우린인간을 포함해 지구상의 모든 생물은 자연의 법칙에 따라 생존해왔다. 그에 따라 건축도 각각의 기후와 국지기후에 맞는 방향으로 이뤄져왔다. 하지만 산업혁명이후 오직 인간만이 과학기술의 힘에 의해 자연을 변형하며 조절하여 환경에 적응하게 된다. 이러한 자연에 대한 인간의 이기심은 점차 생태계의 파괴로 이어졌으며, 1970년대 서구사회에서 문제되기 시작한 자연생태계의 위기는 전 인류의 생존이 달린 심각한 문제가 되어버렸고, 미래를 꿈꾸던 인간의 이상향 대신에 생태계의 오염, 자원의 고갈 등의 문제를 안게 된 것이다.
오늘날의 사람들은 어찌할 수 없는 현실에 인위적으로 적응하며, 자연환경으로의 되돌아감을 지향하고 있으며, 위기상황에 대한 인식은 자연환경을 파괴한 인공환경과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와 희망을 좌절시킨 과학기술 문명에서 비롯하였다. 인간 대 자연이라는 이런 사고는 기계적인 사고방식에서 오늘날 생태학적인 사고방식으로 점차 바뀌면서 자연이 인간의 일부분으로 인식되었다.
인류가 직면한 자연환경의 위기에 대한 해결책으로 생태학적 세계관은 지구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를 하나의 생명체로 이해하며, 조화를 찾기 위한 대상으로 바라보고 있다. 따라서, 건축은 인간과 자연을 모두 수용 할 수 있는 역할로서의 디자인의 영역과 방법이 모색되어야 하며, 인류의 참다운 발전은 지속적인 공존이며,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방안을 찾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방안으로 오늘날의 건축 즉, 자연을 배제하고 기술로서 사람에게 맞춰진 환경을 이루고 있는 건축을 대체하여 예전의 자연에 맞춰진 자연에 순응했던 풍토건축을 알아보고 이것을 현대건축에 반영하여 좀 더 자연친화적이고 미래지향적이고 지속가능한 건축이 되기 위한 취지로 이번 레포트를 시작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현대건축에서의 생태적 건축공간과 자연과의 관계 양상에 관한 고찰 - 이윤희, 이영수
버나큘러 주거의 기후순응 조절 기법에 관한 연구 - 조성우, 이수용, 이영호, 오세규
기상청 : http://www.kma.go.kr/index.jsp
원광대학교건축음향연구실(http://sound.wonkwang.ac.kr/)자료 : http://sound.wonkwang.ac.kr/lecture/section1.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