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간호학 뇌내출혈 사례연구
- 최초 등록일
- 2015.11.11
- 최종 저작일
- 2015.01
- 3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이론적 고찰 ( 진단명 : 뇌내출혈 Intracerebral hemorrhage, ICH)
(1) 정의
뇌출혈은 두 개강 내 어느 혈관이든 발생하며 장소에 따라 경막외, 경막하, 지주막하, 실질내 또는 뇌실내로 나누어지는데 그 중 ICH는 뇌실질 내에 일어나는 출혈을 말한다. 뇌출혈에는 뇌동맥류, 뇌동장맥기형이나 혈관종, 뇌종양, 출혈성 소인, 두부외상 등의 출혈 원인이 확실한 것과, 고혈압을 기반으로 하는 고혈압성뇌출혈(hypertensive ICH), 확실한 원인이나 기초 질환이 불분명한 특발성 뇌출혈(spontaneous ICH) 등이 있다.
출혈부위에 따라 기저핵 출혈, 시상 출혈, 대뇌출혈, 소뇌출혈, 뇌교 및 연수 출혈 등이 있으며 기저핵 출혈이 가장 빈번하게 일어난다.
(2) 발병원인 및 병태생리
원인 ① 외상
② 고혈압 : 300mmHg 이상일 경우 혈관 파열 위험
③ 미소동맥류(microaneurysm)의 파열과 동정맥 기형 등의 혈관기형
④ 혈역학적 장애 및 출혈성 장애(백혈병, 혈소판 감소증, 혈우병, 파종성 혈관내 응고)
⑤ 악성 신생교종
⑥ 항응고제 요법 : 대부분의 뇌내출혈은 오랜 동맥성 고혈압의 결과로 세동맥류의 파열로 생긴다. 파열의 다른 원인으로는 큰 동장맥 이상, 악혈질, 각종 전신질환, 신생물 및 전염, 독소, 때로 항응고제 등 억제 투여로 인한 혈관 손상 등이 있다. 뇌출혈은 또한 급성 백혈병, 재생 불량성 빈혈, 다혈구 혈증, 혈소판 감소성자반증 및 괴혈병에서도 생긴다. 이들은 출혈이 다발성이고 크기도 다양하다.
병태생리 : 뇌는 혈류 공급 손실에 매우 민감하다. 뇌는 근육과 같은 신체조직과 달리 산소와 포도당이 없는 현기성 대사를 할 수 없다. 뇌 혈류가 복구되지 않으면 뇌조직은 회복할 수 없는 손상이나 수분 내에 경색을 맞게 된다. 보통 뇌 관류 감소는 뇌동맥의 폐색이나 뇌내출혈에 의해 발생된다. 대부분의 뇌내출혈은 동맥경화나 고혈압에 의한 혈관의 과열에 의해 발생된다. 고혈압서 대뇌내출혈의 약 80%는 사망하게 된다. 출혈된 혈액이 뇌 조직 일부를 파괴하거나 이동시키며 출혈이 크면 파열된 혈관을 못 찾을 수도 있다.
참고 자료
개정판 노인간호학 [서울대학교출판부, 송미순 외, 2008년]
제 3판 간호과정 [현문사, 최순희 외, 2013년]
서울대학교 의학정보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