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 전환기: 임상연구
1. 뇌손상 아동
a) 행동 특성
b) 생리학적 특성
2. Strauss 증후군
3. 학습장애
본문내용
학습장애의 역사
초기의 이론들은 학습장애 분야의 발전에 많은 기여를 했으며 보다 많은 연구를 촉진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Wiederholt(1974)는 학습장애의 역사를 4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첫째, 형성기(약 1800-1930년) : 뇌기능 및 뇌장애에 대한 기초적인 과학적 연구가 이루어진 시기.
둘째, 전환기(1930-1960년) : 뇌기능 장애에 관한 연구결과를 학습이 곤란한 아동들에게 적용하고 이러한 임상연구를 바탕으로 학습장애아들에 대한 평가 및 치료방법을 개발하기 시작한 시기
셋째, 통합기(1960-1980년) : 학습장애아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급속한 성장, 여러 가지 이론, 평가기법, 교수방법 등의 광범위한 적용 및 이들의 권리보호를 위한 법률제정이 이루어진 시기
넷째, 현대기(1980-현재까지) : 학습장애 분야의 방향을 제시하고 개념의 범위를 넓히는 시기. 이 시기에는 학습장애자들의 연령범위에 대한 개념이 확장되었으며 학습장애 서비스는 특수교육과 일반 교육에 통합되었다. 새로운 아이디어와 연구결과들이 서로 협력하게 되었으며 학습장애 아동들을 지도하기 위해 컴퓨터 기술을 이용하기 시작하였다.
1) 형성기 : 대뇌연구
형성기는 1800-1930년 사이로 이 시기에는 뇌와 뇌장애에 관한 기초적인 과학적 연구가 이루어졌다. 초기의 뇌 연구자들은 대부분이 의사였는데 이들은 뇌일혈, 사고 혹은 질병 등으로 뇌가 손상된 성인환자들을 연구에 참여시켰다. 이들은 어느 특정한 기능을 잃어버린 환자들의 행동을 먼저 연구함으로써 정보를 수집하였다. 예를 들며, 말하기 및 쓰기능력 등과 같은 어떤 기능을 잃어버린 환자들의 행동을 먼저 연구하며 정보를 수집한 후 환자가 죽으면 뇌 영역의 기능과 손상된 기능 및 이상행동과의 관계를 연구하고자 환자의 뇌를 해부하였다.
비록 학습장애 분야가 대뇌연구를 통하여 이루어진 형성기에서 아동들의 학습문제를 임상적으로 연구한 전환기로 넘어갔지만 1930년대에 가서 뇌에 대한 연구가 끝이 난 것은 아니었다.
지식판매자의 자료는 는 매번 기대 이상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특히, 다양한 주제를 깊이 있게 다루고 있어 학습할 때 지루함을 느끼지 않습니다. 학업에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팁들이 많아, 학습한 내용을 실제로 활용할 수 있어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이 지식판매자의 자료를 이용할 생각입니다!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1. 해피캠퍼스 오른쪽 상단 [내계정 > 다운가능자료]를 누르면 [구매자료] 페이지로 이동되어 자료를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자료의 열람 및 다운로드 가능 기간은 구매일로부터 7일입니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