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의 전래와 동아시아
- 최초 등록일
- 2015.10.19
- 최종 저작일
- 201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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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서교류사 과제로 작성한 불교의 전래와 동아시아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실크로드의 정의와 역사적 의의
2. 실크로드를 통한 종교(불교)의 교류
3. 동아시아로의 불교전래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기원전 6세기에 오늘날의 인도 동북부에서 발생한 불교는 그 내재적 고유성으로 인하여 시공간적으로 각기 다른 양상을 보이면서 인도 영외의 광범위한 지역으로 전파, 확산되었다. 불교의 전파란 종교로서의 불교와 그에 기초한 종합(복합)적 불교문화의 지역적 확장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는데, 본고에서는 실크로드의 의미와 실크로드를 통한 종교(불교) 교류의 특징, 그리고 동아시아로의 불교 전래 과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실크로드의 정의와 역사적 의의
1.1. 실크로드(Silk Road, 비단길)의 정의
실크로드란 본래 근세에 와서 조어(명명)된 상징적인 용어로서 그 지칭대상과 내용은 시대에 따라, 그리고 논자에 따라 상이하다. 그러나 근래에 와서 실크로드의 의미는 고대로부터 유럽과 아시아 및 아프리카를 서로 연결하는 동서 문명교류(교섭) 루트이자 교통로에 대한 총칭으로 이해하는 것이 통념인데 이 용어를 처음 명명한 이는 독일의 지리학자 리히트호펜(Ferdinand von Richthofen, 1833~1905)이다. 그는 1860~1862년에 통상조약 체결을 위해 파견된 프로이센 대사의 수행원으로 동아시아의 자바, 필리핀, 일본 등 여러 지역들을 탐방하였다. 그리고 1870년대에는 중국 각지를 탐사한 후 『중국(China, 1877)』 이라는 불후의 명저를 저술하였는데, 1권 후반부에 동서교류사를 개관하면서 중국으로부터 중앙아시아의 시르다리야 강과 아무다리야 강 사이의 트란스옥시아나 지대를 경유해 서북 인도로 수출되는 주요 품목이 비단이었다는 사실에 근거하여 이 교역로를 독일어로 “Seiden strasen(Silk Road)”이라 명명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 종전 후 동양학자들은 실크로드를 통한 동서 문명교류사에 관한 연구를 심화시켜 이 길을 중국으로부터 중앙아시아와 서아시아를 지나 터키 이스탄불에서 로마까지 연장시킴으로서 1만 2천 킬로미터에 달하는 동서간의 문명 통로와 교역로로 규정하였다.
참고 자료
『고대문명교류사』, 정수일 저, 사계절, 2001
『실크로드학』, 정수일 저, 창작과비평사, 2001
『바다의 실크로드』, 양승윤&최영수&임영상&이희수 외 저, 청아출판사, 2003
『실크로드 문명기행』, 정수일 저, 한겨레출판, 2006
『서역 실크로드의 문화』, 김용범 저, 도서출판 보성,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