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향전 이본과 내용분석
- 최초 등록일
- 2015.10.16
- 최종 저작일
- 2014.12
- 1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춘향전의 이본과 줄거리
1) 이본현황
2) 줄거리
2. 인물의 양상과 분석
1) 등장인물 소개
2) 등장인물 분석
(1)성격분석
(2)인물범주모형
3. 이본을 통해 본 인물
Ⅲ.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먼저 소설이라는 장르에서의 인물의 개념은 작품에서 행위나 사건을 수행하는 주체로 이 인물속의 개념에는 인물이 지닌 기질과 속성 즉 성격까지 포괄하는 의미이다. 이러한 인물 캐릭터들을 E.M 포스터는 평면적 인물과 입체적 인물로 나누는데 그에 따르면 평면적 인물은 이야기의 전개 과정에서 그 성격이 변하지 않은 채로 성격이 일관성 있게 변화를 드러내지 않는 다는 뜻이다. 고전소설의 인물은 평면적 성격을 지니고 있는 것이 보통이다. 고전소설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선과 악 이라는 가치영역 안에서 행위가 이루어지고 가치 영역 안에서의 징벌을 받고 기다리며 성격의 평면성을 벗어나지 못한다. 이처럼 전형적인 고전 소설 속의 인물은 이미 정해진 가치영역의 보편적 생각과 사상을 담고 있으며 그들의 행동 이면에는 사회적 제도와 규범이 자리하고 있다.
<춘향전>은 고전 문학 작품 중 시대와 장르를 초월하게 끊임없이 개작되고 창조되어 계승 발전하는 한국문학의 중심적인 작품이고 “전”형식의 한 인물의 일대기를 다룬 작품으로 인물이 쉽게 중심이 될 수 있어 인물분석에 용이한 작품이다. 또한 춘향전만큼 각 시대에 이본들이 많이 존재하는 작품도 드물어 각 이본들 사이에서 인물들이 어떻게 변하여 나타나고 그 변화된 모습 속에서도 어떤 공통점은 유지 시키는가 즉 위에서 말했던 인물들의 정해진 요소를 살펴보기에 좋은 작품이다. 또 공통점 이외에도 고전소설에서 인물의 변화된 모습이 작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있다. 본고는 이러한 고전소설에서의 인물들의 정해진 요소들을 <춘향전>의 인물들을 통해 알아보려하고 많은 이본들 속에 나온 인물들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II. 본론
1. 춘향전의 이본과 줄거리
1)이본 현황
「춘향전」의 최초 작품인 유진한의 「만화본(晩華本)춘향가」가 나온 때는 1740년경이다. 하지만, 이 작품은 전라도 지방에서 공연되던 판소리를 듣고 기록한 것이라 하니 춘향전 이야기는 훨씬 이전부터 구전 되어오던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현재까지 전해지는 「춘향전」 이본의 숫자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약 100여종이 넘는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권두환, 서종문, 『한국소설문학의 탐구』, 일조각, 1978.
신동흔, 『평민 독자의 입장에서 본 춘향전의 주제』, 판소리학회, 1995.
정하영, 『춘향전』, 신구문화사, 2006.
김영희, 「춘향전 연구」, 고려대 석사학위 논문, 1974.
김현희, 「춘향의 캐릭터 특성과 현대적 재해석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2014.
박일용, 「판소리계 소설 <춘향전>의 사실적 성격」, 『집문당』, 1993.
심지영, 「'읽기'를 바탕으로 한 <춘향전> 교육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안상현, 「발문법을 통한 고전소설 교육방안 연구 -<춘향전>의 인물을 중심으로」,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조미영, 「춘향전 등장인물의 성격분석을 통한 분장적용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2008.
장순희, 「춘향전의 인물과 독자의 욕망 구조」, 『韓國文學論叢』제55집, 2010.
진은진, 「춘향전의 여성 인물 형상 연구」, 『판소리연구』제14집,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