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사] 사설시조
- 최초 등록일
- 2015.10.07
- 최종 저작일
- 2015.10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사설시조의 발생
3. 사설시조의 담당층
4. 사설시조의 유형별 줄거리 및 특징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사설시조는 길이가 늘어나 장형화 된 시조를 말하며, 단형의 평시조보다 긴 노래라는 점에 주목하여 장시조(長時調) 또는 장형시조(長形時調)라고도 한다. 또한, 사설시조는 시조와 마찬가지로 음악이다. 보통 가곡창이나 시조창을 하면서 말 한마디를 길게 빼던 곳에다 말을 여러 마디 촘촘히 박아 넣은 것이 사설시조이다. 이는 시대의 요구에 따라 원래 느리고 유장한 가락으로 이루어진 ‘만대엽’이 좀 더 빠르고 변화가 강한 ‘삭대엽’으로 바뀐 것을 보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사대부들이 숭고한 이념이나 단아한 자신들의 여유 있는 생활을 노래하기에 적합한 것이 평시조라 한다면, 조선후기 급격한 사회변화에 따라 현실비판에 눈 뜬 서민성을 띤 담당층들의 노래가 바로 사설시조라 할 수 있다.
이 발표문에서는 사설시조의 발생 및 담당층과 함께 사설시조를 남녀 간의 애정, 인생무상 ․ 풍류 ․ 취락, 인정 ․ 세태, 말놀음, 기타로 나누어 해석하고 연구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김제현, 『사설시조문학론』 새문사, 1997
서원섭, 『시조문학연구』 형설출판사, 1982
박태상 ․ 신연우 ․ 이강엽 공저,『국문학개론』,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