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틴 하이데거(Martin Heidegger)의 철학
- 최초 등록일
- 2015.09.22
- 최종 저작일
- 20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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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하이데거 삶과 철학의 전개
2. 하이데거 철학의 문제의식과 주제
3. 하이데거 철학의 방법론
4. 비판
본문내용
1. 하이데거 철학의 문제의식: 고향상실의 극복
1) 인간의 초월적 본성과 형이상학
인간은 살기 위한 모든 노고에도 불구하고 결국 모든 존재자들이 맞게 되는 죽음 앞에서, 자신을 포함한 모든 존재자들이 존재하는 의미와 이유를 물을 수 있는 것이다.
인간은 세계 전체를 낯설게 여기면서, 그러한 세계 전체를 자신이 극복해야 할 문제 상황으로 여길 수 있는 능력을 갖는다. 그러한 능력은 인간에게만 전적으로 고유한 것이다.
자연 안에서 태어나서 죽는 자연적인 존재이면서도 어떤 의미에서는 자연을 초월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결국 인간은 자신을 지배하는 자연법칙 자체를 문제로 여긴다.
<중 략>
하이데거 철학의 방법론
존재: 하이데거의 근본적이고도 궁극적인 주제
- 그것(존재)을 통해 진정한 형이상학의 수립, 인간 자신에 내재하는 형이상학적 경향의 완수를 꾀하고자 함
1. 전기 방법론: 현상학/ 해석학/ 현존재 분석/ 존재론의 역사의 해체
1) 현상학: 이 학문에 있어서 논해질 그것을 어떻게 제시하고 취급할 것인가 하는 것에 관해 해명하는 것
- 존재와 시간(1927): 자신의 철학적 방법을 현상학으로 규정
(1) 현상학 형성 과정
① 하이데거의 스승인 후설에 의해 제창 된 ‘후설의 철학’임
② 후설의 ‘논리학 연구’의 제 2권에서 ‘현상학’이라는 명칭을 처음 만나게 됨
③ 후설의 ‘이덴(Iden zu einer reinen Phanomenologic und phanomenologischen Philoophie): 현상학에 대한 해답을 줌
- 순수 현상학: ‘철학의 근본학’이며 ‘순수’ 현상학이란 ‘초월론적’ 현상학이란 뜻임
- 초월론적: ‘인식하고 행동하고 가치 정립하는 주체의 주관성‘을 지향하는 것
- 현상학: ‘의식체험들’을 ‘주제적 영역’으로 삼고 있으며, ‘작용들 속에서 체험되는 대상들을 그 대상성의 측면에서 탐구하는 것’ 그것과 더불어 ‘체험 작용의 구조에 대한 체계적으로 기획되고 보증된 탐구’라는 것
참고 자료
박찬국. (2010). “인간과 행복에 대한 철학적 성찰.” 집문당.
신승환. (2014). 하이데거의 해석학과 해석학의 철학. 가톨릭철학, 23, 243-271.
이수정, 박찬국. (1999). “하이데거 그의 생애와 사상.” 서울대학교 출판부.
이유택. (2000). 하이데거에서의 철학과 철학함의 의미. [Zur Bedeutung der Philosophie und des Philosophierens bei M. Heidegger]. 哲學論叢, 20(-), 271-306.
위키백과-하이데거: http://ko.wikipedia.org/wiki/%EB%A7%88%EB%A5%B4%ED%8B%B4_%ED%95%98%EC%9D%B4%EB%8D%B0%EA%B1%B0
Being and Time by Martin Heidegger:
http://avxhome.se/ebooks/being_and_time_0-7914-2678-5.html
Heidegger, Heidegger was a boozy beggar:
https://acidted.wordpress.com/2014/09/21/heidegger-heidegger-was-a-boozy-beggar/
Martin heidegger quotes 2:
http://www.wordsonimages.com/photo?id=120421-Martin+heidegger+quotes+2
Notes on Continental Philosophy: Martin Heidegger:
https://tigerpapers.wordpress.com/2012/06/25/notes-on-continental-philosophy-martin-heide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