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cp 네트워크 통신을 이용한 채팅방 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15.09.21
- 최종 저작일
- 201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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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설계 프로젝트 목적
2. 설계 목표
3. 설계 제한 요소, 구현 사양 (spec)
1) 설계 제한요소
2) 구현 사양 (spec), 목표 성능값
4. 설계 프로젝트 운영 계획
1) 팀 구성
2) 구성원 역할
5. 소자/부품 목록 HW/SW
1) Sequence Diagram
6. 설계프로젝트 진행 일정 계획
1) 설계프로젝트 팀 미팅 일정
2) 중간보고서 제출 및 중간발표 일정
3) 최종 시험 평가 일정
3) 최종보고서 제출 및 최종 발표 일정
4) 주별 진도 계획 및 예상 결과물 (Gantt Chart로 작성)
7. 기능블록 설계서
1) 로그인 및 회원가입 블록도
2) 대화방 기능 블록도
8. 설계 프로젝트 결과물
9. 설계 프로젝트 결과물 성능 분석 및 평가
10. 결과물의 개선 방안
11. 결로
12. 참고문헌
1. 설계 프로젝트 목적
본문내용
1. 설계 프로젝트 목적
1) 클라이언트와 서버 모델의 이해
2) 소켓 라이브러리 사용 방법의 습득
2. 설계 목표
-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진 사람들이 인터넷을 통해 서로 대화와 자료 등을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채팅프로그램을 클라이언트와 서버 모델에 따라 구현한다.
3. 설계 제한 요소, 구현사양 (spec)
1) 설계 제한요소
Visual studio C++ program을 사용하여 구현한다.
클라이언트와 서버로 나누어 구현한다.
돌발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에러처리를 한다.
2) 구현 사양 (spec), 목표 성능값
로그인 기능을 포함해야 한다. (배점 20%)
서버가 동작하는 상태에서 새로운 클라이언트가 접속하면 ID와 패스워드를 입력해야한다.
서버는 클라이언트가 입력한 ID와 패스워드를 확인하여 로비룸에 접속하도록 한다.
ID와 패스워드가 없을 경우 회원가입을 하도록 한다.
회원가입에서 ID와 패스워드 별명등을 입력하고 가입을 하도록 한다
같은 ID나 별명을 가진 사람이 있을 경우 재입력을 요구한다.
회원가입이후 다시 로그인을 요구한다.
로그인 이후에는 로비 룸에 접속한다.
<T [오래된 별명], [새로운 별명]>을 입력해서 별명의 변경이 가능하며, 같은 별명이 있을 경우 재입력을 요구한다.[예시] <T 클라이언트1, 클라이언트2
<T 명령어를 채팅방에서 표시할때는 <<T를 입력하면 채팅방에는 <T로 표시되도록 한다.
서버에서 ID, 패스워드, 별명은 프로젝트 폴더안의 IDandPass.dat라는 파일에 저장한다.
복수 개의 채팅 방을 제공해야 한다. (배점 50%)
클라이언트는 새로운 채팅 방을 만들거나 기존의 채팅 방에 참여할 수 있으며, 참여자가 사라진 채팅 방은 삭제되어야 한다.
로비룸에서 채팅방을 만들 때 채팅방의 이름을 선택할 수 있다.
신규 접속한 클라이언트에게 기존의 채팅 방 목록을 보여줄 때, 현재 해당 방에 있는 참여자의 수도 함께 보여주어야 한다.
클라이언트는 어떤 채팅 방에 접속했다가 빠져 나온 후, 다른 채팅 방에 참여하거나 서버를 나갈 수 한다.
참고 자료
Absolute C++ Fourth Edition - Savitch 저
열혈 C++프로그래밍 - 윤성우 저
YU 정보통신공학과 2학년 Programming언어 강의자료
YU 정보통신공학과 3학년 데이터 통신 및 실습 강의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