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주 탈근대 교육의 설계
- 최초 등록일
- 2015.08.16
- 최종 저작일
- 2012.10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1. 불교의 회광반조에서 말하는 자유와 서구 자유주의에서의 자유의 개념은 어떻게 다른가?
2. 바람직한 사회를 설계하는 사회공학에는 두 가지 접근방법이 있다. 그 한 가지는 최상의 사회를 상정하고 이런 사회를 만들기 위한 최선의 방법을 설계하는 것이 있고, 또 한 가지는 최악의 사회를 상정하고 이런 사회를 극복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을 설계하는 것이 있다. 포퍼에 의하면 자유민주주의는 후자의 방법에서 도출된 것이라고 한다. 포퍼가 후자의 방법을 선택한 까닭은 무엇이며, 이는 어떻게 비판할 수 있을까?
3. 당신은 정보사회의 도래에 따른 미래의 교육을 어떻게 전망하는가? 그리고 김희동 선생의 미래 학교 분류-대형화되는 사교육기관, 보건소로서의 공교육 기관, 민교육-에 동의하는가? 그렇지 않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4. 위기지학으로서의 공교육의 교육과정, 즉 자신의 내면을 주시함으로써 궁극적인 진리를 탐구하는 인성교육, 자연과 내가 하나라는 것을 깨닫도록 하는 환경교육, 스스로가 평화로워지는 평화교육 세계시민으로서 자국의 문화적 전통을 체득하고 나아가 상대 문화의 장점을 이해하는 세계시민교육, 그리고 삶과 죽음이 걸림 없이 공존함을 배우는 죽음교육은 정당한 것인가? 이외에 공교육의 영역에 포함시켜야 할 교육내용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5. 만두모형의 상생과 조화의 교육관이 상정하는 학교와 학급, 교육과정을 주물모형과 도토리 모형 교육의 학교와 학급, 교육과정과 비교하여 설명해 보라.
6. 서구의 ‘영역으로서의 공공성’을 설명하고 이는 유학에서 말하는 공공성과 어떻게 다른지 설명해보라.
7. 근대를 디자인하기 위해 계몽주의자들은 고대 그리스의 로마 사회를 하나의 모델로 삼았다. 이들이 고대 사회에서 추출한 이념은 자유주의, 민주주의, 개인주의 등의 이념이었다. 탈근대를 디자인하는데 있어서 우리가 동양의 전통사상을 하나의 모델로 삼는 것은 이러한 근대적 이념이 갖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예컨대 유학사상의 인과 위기지학, 그리고 반구저기의 이념이 그것이다. 이러한 유학의 이념이 근대의 이념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서 어떤 의미가 있는지 설명해보라.
본문내용
1. 불교의 회광반조에서 말하는 자유와 서구 자유주의에서의 자유의 개념은 어떻게 다른가?
⇒ 회광반조란 마음이 일어날 때마다 그 마음에 일어나는 곳에 빛을 거꾸로 비추어 살펴보라는 뜻이다. 회광반조에서 말하는 자유는 시간과 마음·욕망으로부터의 자유로 이 자유를 얻게 되면 나는 나의 주인이 될 수 있고 마음으로부터 자유로워 질 때 비로소 잠에서 깨어나게 된다. 이 자유는 누구도 빼앗을 수 없다.
서구 자유주의에서의 자유는 개인이 국가권력이나 타인들의 부당한 강압이나 간섭에서 벗어나, 자신의 행위를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상태로 내가 원하는 것을 추구할 수 있는 권리다. 유일한 한계는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는 한이며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무엇을 위한 수단이고 이 자유는 언제든지 빼앗길 수 있다.
무엇이 더 중요한가를 생각해 보았을 때, 쉽게 빼앗길 수 있는 것은 가치가 적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