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무선 인터넷(WIFI) 서비스 문제점 분석 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15.07.28
- 최종 저작일
- 2015.03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지하철 무선 인터넷 서비스란?
지하철역 또는 지하철 안에서 중계기를 이용하여 무상으로 제공하는 인터넷 서비스(WIFI)이다.
목차
1. 지하철 무선 인터넷 서비스란?
2. WIFI의 문제점
3. 지하철 와이파이의 현황
4. 통신사의 답변?
5. 여러 가지 품질 관리 도구를 사용하여 지하철 와이파이의 문제점을 파헤쳐 보자.
6. 결론
본문내용
1. 지하철 무선 인터넷 서비스란?
지하철역 또는 지하철 안에서 중계기를 이용하여 무상으로 제공하는 인터넷 서비스(WIFI)이다.
2. WIFI의 문제점
현재 SK텔레콤, KT는 무선 공유기를 이용하여 무료 와이파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근데 그 문제점은 그 속도 및 연결 상태에 있다. 일반적으로 무선 공유기를 이용한 와이파이의 최대속도는 100Mbps이다. 그리고 지하철에서 사용하는 와이브로를 이용한 와이파이는 30Mbps 이다. 또한 이것의 속도는 접속자의 수의 따라 변한다. 즉, 접속자가 많으면 속도도 감소해 사람이 몰리게 되고 접속이 원활하지 못하다.
3. 지하철 와이파이의 현황
와이파이 중계기의 최대 수용 채널은 40개이다. 그런데 차량에 사람이 가장 많은 시간인 출퇴근 시간대에는 지하철 1량당 200명 가량의 승객이 탑승한다. 즉, 수요에 비해 공급이 턱없이 부족한 것이다. 이때의 와이파이 속도는 0.05~0.09Mbps 정도로 인터넷 이용이 가능한 최소한의 속도인 0.3Mbps 에 훨씬 못 미친다.
4. 통신사의 답변?
무료 지하철 WIFI 의 상황이 이런데 통신사는 무엇을 하는 것일까? 통신사는 지하철에서의 이런 상황을 해결하기위해 근본적인 문제인 무료 WIFI를 해결하기 보단 ‘지하철 요금제’를 출시하였다. 즉, 지하철에서 인터넷을 이용하고 싶으면 데이터를 구입해서 사용하란 뜻이다.
통신사 측에서는 무료 와이파이 서비스를 원천 차단 후에 이런 서비스를 제공했으면 문제가 되지만 그렇지 않고 소비자에게 좀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이라고 해명했다.
<중략>
- 사용자 1. 핸드폰의 수신
지하철 내에서 핸드폰으로 wi-fi 수신을 하면 범위 내 공유기가 표시되고 통신사의 공유기가
있다면 자동으로 수신된다. 이 때 지하철 역의 공유기와 지하철 내의 공유기의 이름이 같기 때문에
구분이 불가능 하고, 지하철 역의 공유기와 수신을 설정한 상태로 지하철에 타면 지하철이 출발 한다면
wi-fi수신을 다시 해야 하는 불편함이 생긴다.
참고 자료
http://www.cs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52307
인터넷 뉴스 :SKT ‘지하철 요금제’ 무료 와이파이 소비자 ‘뿔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