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생리학실습] 평활근&골격근 수축
- 최초 등록일
- 2015.07.10
- 최종 저작일
- 2014.09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서울대학교 수의생리학실습에서 최고점수를 받은 레포트입니다.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인트로 부분을 쓰고 심화된 지식으로 결과를 심층 분석해서 실험 논의 부분이 탄탄합니다.
목차
Ⅰ. 서론(Introduction)
Ⅱ. 실험 방법 (Materials and Methods)
Ⅲ. 결과 (Results)
Ⅳ. 논의 (Discussion)
추가조사
참고문헌 (Reference)
본문내용
Ⅰ. 서론(Introduction)
평활근은 각각의 종류마다 여러 가지 형태를 가지며, 그 생리작용도 일정하지 않다. 또는 종류가 같은 평활근이라도, 그것을 가지고 있는 동물이나 조직의 종류에 따라 생리작용이 다르게 나타날 수도 있다. 예를들면, norepinephrine은 쥐에서 자궁의 운동을 억제하나, 토끼의 자궁은 구축시키며, 혈관벽의 평활근에 대해서는 이완 작용을 한다.
평활근은 골격근과는 다른 특성을 갖는다. 우선 형태적으로 골격근에 비하여 크기가 작고, 골격근에서 관찰되는 가로무늬가 없다. 이는 근 수축 단백질인 thin filament와 thick filament가 골격근과는 달리 층을 이루지 못하기 때문이며, 따라서 A band 및 I band가 나타나지 않는다. 그리고 Z line에 해당하는 dense body를 가지고 있다.
평활근의 신경분포도 골격근과 차이를 보인다. 척추동물의 평활근에서는 평활근 조직을 따라 분포하는 자율신경의 융기부에서 전달물질이 방출된다. 특정 융기부에서 방출된 전달물질은 확산되어 작고 방추형인 많은 수의 평활근 세포와 접하게 되는데, 이들 세포 표면에는 수용체 분자들이 산재되어있다. 또한 골격근은 운동신경의 지배를 받으며 수의적으로 수축이 일어나는 반면, 평활근은 자율신경과 호르몬의 지배를 받으며 불수의적으로 운동한다. 골격근에 비해 수축속도가 완만하고 지속적인 수축이 가능하며, 큰 장력변화없이도 본래 길이의 몇 배까지 쉽게 늘어나는 성질인 가소성도 가지고 있다. 평활근은 해부생리학적 특성에 따라 단단위 평활근과 다단위 평활근으로 구분된다. 내장평활근이라고도 불리는 단단위 평활근은 섬유의 배열상태가 다발로 되어있고, 한 다발에 속해있는 섬유끼리는 전기저항이 낮아, 활동전압이 잘 전달되는 기능적 세포결체를 이룬다. 따라서 이러한 내장평활근의 모든 근섬유는 신경종말의 지배를 받지 않고 국소조직인자에 의하여 주로 조절된다. 관상장기가 여기에 속한다.
참고 자료
양일석 외 14명(1997) : 수의 생리학 실험 3판, 광일 문화사, 서울, pp220-225.
Stephen M. Schwartz, Robert P. Mecham (1995) : The vascular smooth muscle cell: molecular and biological responses to the extracellular matrix., Academic Press, p174
Aguilar, H. N. Mitchell, S. Knoll, A. H. Yuan, X. (2010) : "Physiological pathways and molecular mechanisms regulating uterine contractility". Human Reproduction Update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