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문화론] 통과의례의 의미와 통과의례로서의 관광
- 최초 등록일
- 2015.06.30
- 최종 저작일
- 201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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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통과의례의 의미
2. 통과의례로서의 관광
본문내용
1. 통과의례의 의미
현대인의 의식세계를 크게 구분해보면 세속적 세계와 신성한 세계, 즉 성(聖)과 속(俗)으로 나눌 수 있다. 1898년 프랑스 사회학자 앙리 위베르와 마르셀 모스(Henri Hubert & Marcel Mauss)에 의해 최초로 고안되고 1909년 프랑스의 민속학자인 아놀드 반 겐넵(Van Gennep)에 의해 더욱 개념적으로 발전된 통과의례론은 성과 속이라는 2분법에서 출발하고 있다. 위베르와 모스는 희생제물을 드리는 사람과 그것을 받는 존재(신)의 관계에 주목했다. 그들은 희생제의가 성스러운 영역과 속된 영역을 연계시킨다고 보았다.
사회생활에 있어서 개인의식의 변화는 성과 속이라는 세계의 작용과 반작용으로 이루어진다. 그런데 성스러움이란 절대적인 가치가 아니라 상황에 따라 주체자의 인식에 따라 변하는 상대적 가치이다. 이것의 지위나 상태에 그대로 머물러 있는 것은 속의 영역이고 반대로 다른 지위나 상태에 들어가는 것은 신성의 영역에 속한다. 이 성과 속은 수시로 변하는 개인이나 집단의 의식 전이(轉移)를 이해하기 위한 핵심개념이다. 속에서 성으로, 혹은 성에서 속으로 전이되기 위해서는 어떤 형태이든 간에 일종의 의례(rites)라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바로 이 의례과정이 소위 통과의례(the rites of passage)라는 것이다.
통과의례 중에서 속의 영역에서 벗어나 성의 영역으로 들어가는 것을 "문지방을 넘는(liminal : 聞置)’’ 행위로 규정하면서, 반 겐넵은 통과의례의 전과정을 분리의례, 전이의례, 통합의례의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에 의하면, 통과의례는 우리들의 일상생활과 관련된 모든 활동, 이를테면 임신과 출산, 출생과 아동기, 사춘기 성인식, 약혼과 결혼, 장례 그리고 나아가 할례, 성행위, 계절변화 의례, 종교순례 여행 등에서 나타난다.
참고 자료
조명환 저, 관광문화론, 백산출판사 2010
이정학 저, 문화광광의 이해, 대왕사 2011
한혜숙, 유명희 외 저, 관광학개론, 한올 2015
양위주 저, 글로벌 문화관광론, 한올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