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시대 교육에 대해서
- 최초 등록일
- 2015.06.29
- 최종 저작일
- 2015.05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이 자료는 중세시대의 교육에 대한 글입니다. 중세는 문화의 암흑기로 오로지 내세적인 신앙에 따르는 교육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하지만, 후에 십자군 전쟁 등으로 여러 문화가 들어오면서 시민교육이 성장하게 되고 대학이 발달하게 되면서 르네상스로 이어지게 됩니다.
목차
1. 중세교육의 개관
2. 중세 시대의 특징
3. 중세 기독교 사상
4. 중세교육
5. 수도원 교육
6. 중세 스콜라 철학
7. 중세 기사도 교육
8. 중세의 대학교육
9. 중세의 시민교육
본문내용
중세란 서기 476년 서로마 제국의 멸망으로부터 1453년 동로마 제국의 멸망까지를 말한다. 로마제국을 멸망시킨 게르만족은 라틴족이 이룩한 로마문화를 완전히 소멸시켰으며, 이로 인해 중세에는 로마적 요소를 그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었다. 우리는 중세를 암흑시대라고 한다. 중세시대는 12세기를 전후하야 초기 중세시대와 후기 중세시대로 분류할 수 있다. 초기 중세시대에는 교황의 권위와 교회의 권위가 강했지만, 후기 중세시대에는 교황의 권위와 교회의 권위가 약화되고 대학과 시민세력의 발달이 증대되었다. 즉, 후기 중세시대에 인간중심적인 요소가 등장하게 된 것이다. 고로 후기 중세시대를 중세의 르네상스라고 부르기도 한다.
<중 략>
중세는 기독교 사상이 대세를 이루었다. 중세 시대는 내세주의가 만연하였으므로 원죄설을 주장하여 죄의 대가로 현세에서 고행과 금욕을 해야 했으며, 현세의 욕망을 배격하고 영원불멸의 내세를 동경하는 수련을 해야 했다. 즉, 종교적인 주정주의적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신을 중심으로 신에 복종하는 신중심주의로 인문주의나 인간의 조화로운 발달은 생각할 겨를도 없었다. 또한 민족주의에 국한된 계급주의를 배격하고, 사해동포주의와 박애주의를 주장하였다. 그리스와 로마의 철학은 개인과 사회의 조화가 지적 능력에 의해서 가능하다고 보았는데, 이는 소수의 지적 엘리트에만 국한된다고 보았던 반면에, 기독교의 만민은 신의 아들이며 사해가 동포라는 세계주의와 만민평등사상은 인류문화의 발전과 교육기회 확대에 큰 공헌을 하였다.
<중 략>
중세의 신중심주의에 따른 교육의 변화는 지대했다. 종래의 국가주의나 시민주의 교육에서 개인주의 교육으로 전환되었으며, 고대의 교육은 특정계급에게 배제되었으나, 기독교 교육은 평등과 박애주의에 의한 교육대상의 확대를 가져왔다. 또한 고대 그리스로마 시대에는 교육내용이 개인의 조화로운 발달을 추구한 것이었다면, 중세시대에는 자신을 수련하고 평등과 박애정신을 기르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