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문화론] 관광의 문화적 종속배경 및 문화종속의 유형으로서 맥도날화 · 디즈니화
- 최초 등록일
- 2015.06.28
- 최종 저작일
- 2015.06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관광의 문화적 종속배경
2. 문화종속의 유형으로서 맥도날화 · 디즈니화
1) 맥도날드화
2) 디즈니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관광의 문화적 종속배경
현대 사회에서 관광이라는 것이 지구촌의 가장 큰 사업이 될 수 있다는 데에는 긍정적인 반응과 부정적인 반응으로 대립되고 있다. 특히 관광이 경제를 이끄는 주된 영역이 되고 있는 서인도제도에서 그러한 흐름이 더욱 두드러진다고 볼 수 있다. 서인도제도는 카리브 섬 전체를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되지만, 서인도제도의 지리학적 범위는 바하마와 마찬가지로 대(大)앤틸리즈(Antilles) 열도와 소(小)앤틸리즈 열도를 포함하고 있다. 서인도제도의 후원자들은 서인도제도는 지역 국가로서 고용창출, 무역적자를 보충할 수 있는 달러 획득, 그리고 승수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운영을 통해 전체적인 경제개발에 대한 기여라는 측면에서 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또 다른 측면에서는 훨씬 더 어두운 상황을 예상하고 있다.
예를 들어, 페레즈(Louis A. Perez)는 다음과 같은 주장을 하고 있다. 카리브 해에서 관광산업은 서인도제도의 사회경제적 신식민지주의 상황이라는 역사적 전개 속에서 가장 뒤늦은 개발이 되었다. 서인도제도에서는 카리브해의 단일문화를 다른 지배권으로 넘겨주게 되는데, 이를테면 백인자본가들에 의한 지배를 의미한다. 관광은 외국인들의 잠깐의 즐거움을 위한 자연자원개발과 서인도제도인들의 고유한 문화에 기초를 두고 산업은 발전되었으나, 16세기에 확립된 종속적 관계의 기본적 위치를 수정하는 데는 큰 기여를 못했다.
이러한 것들로 인해 카리브해 민족주의자들은 은신하면서 적대감을 키워갔다. 게다가 최근 그들의 관심은 관광으로 인한 경제적 결과에 있다. 민족주의자들은 종종 관광을 지역의 경제적 공헌을 가져다주는데 주요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냉소를 보낸다. 민족주의자#은 라틴 아메리카의 종속이론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경제라는 배후에는 특정산업이 함정에 빠질 수 있다는 불안이 있을 수 있으며, 그것은 어떻게든 불리한 방향으로 앤틸리언 사회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이 걱정거리이다.
참고 자료
조명환 저, 관광문화론, 백산출판사 2010
이정학 저, 문화광광의 이해, 대왕사 2011
한혜숙, 유명희 외 저, 관광학개론, 한올 2015
양위주 저, 글로벌 문화관광론, 한올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