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리포트 /제주대/동물조직학/입술, 치아, 식도, 위 ,십이지장, 간, 췌장의 조직학적 단면도를 보이고 설명하라
- 최초 등록일
- 2015.06.22
- 최종 저작일
- 2014.05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각 조직도의 설명과 조직모양에따른 각주가 포함되어있음.
2014년에 직접만든자료
목차
1. 입술
2. 치아
3. 식도
4. 위
5. 십이지장
6. 간
7. 췌장
본문내용
<입술>
입술은 세 부위로 되어있다. 피부부위, 붉은입술, 점막부위
윗입술과 아랫입술은 보통 서로 접촉하고 있고, 구강으로 연결되는 입구의 경계를 이룬다. 입술의 속은 입술을 움직이게 하는 골격근육섬유로 되어 있다. 각 입술은 세 부위로 나눌 수 있다. 바깥부위, 붉은 입술, 점막 부위
입술의 바깥부위는 얇은 피부로 덮여있고, 담샘, 털주머니, 피지샘 등이 있다. 이부위는 붉은입술과 연결된다. 붉은입술은 분홍색 부위로서 피부로 덮여있으며, 땀샘과 털주머니가 없고 간혹 기능을 하지 않는 피지샘이 나타난다.
구강점막의 상피와 결합조직은 그물장치가 잘 발달되어 진피유두의 모세혈관 고리들이 피부표면과 근접하여 붉게 나타난다. 이 부위에는 기능을 하는 샘이 없기 때문에 가금식 혀로 붉은입술을 적셔 주는 것이 필요하다.
입술의 점막부위는 항상 젖어있고 비각질중층편평상피로 덮여있다. 상피밑결합조직은 치밀하고 불규칙한 아교로 되어있고 대부분 점액을 분비하는 많은 작은 침샘을 가지고 있다.
<중 략>
식도는 길이 약 25cm 정도의 근육으로 이루어진 관으로서, 잘게 씹은 음식덩이를 입인두로부터 위로 전달해주는 기능을 한다.
점막 : 식도의 점막은 중층편평상피, 탄력섬유고무판, 그리고 길이방향으로 배치된 점막내근육인 민무늬근육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점막밑조직 :식도의 점막밑조직에는 고유식도샘이라고 불리는 점액성 샘조직이 관찰된다.
근육층과 바깥막 : 식도의 근육층은 민무늬근육과 골격근으로 구성된다.
식도의 조직학적 특징
식도에는 해부학적 구조의 조임근이 존재하지 않지만, 두 개의 생리적 조임근인 인두식도조임근과 위식도조임근이 이으며 이들은 각각 식도로부터 인두로, 또는 위로부터 식도로의 역류를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식도에 들어간 음식물덩이는 약 50mm/sec의 속도로 근육층의 꿈틀 운동에 의해 위로 옮겨진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