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채치료] 색채에 대한 이해 - 색채 역사 개관, 뉴턴의 색채, 영의 색채, 헬름홀츠의 색채, 그라스만과 맥스웰의 색채
- 최초 등록일
- 2015.06.20
- 최종 저작일
- 2015.06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색채 역사 개관
2. 뉴턴의 색채
3. 영의 색채
4. 헬름홀츠의 색채
5. 그라스만과 맥스웰의 색채
참고문헌
본문내용
색채 감각은 인간의 시각세계에 큰 영향을 준다. 색채는 인간이 생활하고 행동을 하는 데 있어서 촉매 역할을 하며, 하나의 물체를 다른 물체와 구별하는데 있어서 빠른 판단을 가능하도록 한다. 즉, 색채 감각은 교통신호, 각종 신호 및 경고등의 표지를 알 수 있게 하는 것이다. 그뿐 아니라 사람의 표정과 분위기 그리고 자연경관의 감성까지 한번에 빠르게 인식하도록 하는데, 이러한 것은 모든 시각적인 관찰에 색채가 관여되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인간은 색에 포함되어 있는 색상(hue), 채도(saturation), 명도(brightness) 등을 감지하여 색채의 시각적인 요소를 느낀다. 그러나 색채 중에 완전한 검은 색과 흰색은 제거되는데, 이것은 절대 반사을에 있어서 각각 이상적인 한계치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중 략>
17세기 색채와 색채감각에 대한 중요한 과제이며 의문이었던 원리는 뉴턴의 실험에 의하여 발견되었다. 뉴턴은 프리즘으로 태양광선을 분해함으로써 연속적인 분광 광선이 태양광 내에 혼합되어 있음을 입증하였다. 이와 유사한 연구는 세네카(Seneca), 데 도미니(de dominis), 모우로리쿠스(Maurolycus), 크로란드(Kronland) 등에 의해서도 이루어졌으며, 영국의 헤리오트(Harriot)는 태양광을 분해하여 그 속에 3개의 각각 분리된 다른 빛(빨강, 노랑, 녹색)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입증하였다.
뉴턴에 의해 빛은 다양한 색채의 복합체로 물체가 각 파장에 대하여 적게 혹은 많게 반사함으로써 특정한 색을 낼 수 있으며, 색채는 특정 물체에서 반사된 빛이 망막에서 생성되어 감지된다고 설명했다. 뉴턴은 그러한 태양광을 7가지 색으로 최종 결론을 내렸는데, 그 이유에 대한 학설은 여러 가지 있지만 인문학자들의 영향과 음악의 7음계에 맞추려고 노력한 것으로 추측된다.
참고 자료
김선현 저, 색채심리학, 이담북스 2013
이근매 저, 미술치료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08
김용숙, 박영로 저, 색체의 이해(색채 이론과 활용), 일진사 2013
고현, 유시덕 외 저, 유아동 미술교육과 미술치료, 창지사 2008
오연주, 홍혜자 외 저, 미술치료, 창지사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