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감염관리의 개요와 표준주의 및 격리
- 최초 등록일
- 2015.06.17
- 최종 저작일
- 2015.06
- 11페이지/ MS워드
- 가격 2,000원
목차
1. 감염 관리의 역사적 배경
2. 의료관련 감염의 개념
3. 감염관리의 필요성
1) 질적인 측면
2) 경제적 측면
3) 윤리적 측면
4) 법적 측면
4. 감염관리의 목적
5. 감염관리의 체계 및 운영
6. .표준주의
1) 표준주의의 역사적 배경과 중요성
2) 표준주의의 개념
(1) 장갑
(2) 가운
(3) 마스크
(4) 눈 보호장구
7. 전파 경로별 격리 방법
1) 감염의 연결 고리
2) 전파 방법의 종류
3) 전파 경로별 주의
(1) 접촉주의
(2) 접촉주의+
(3) 비말주의
(4) 공기주의
8. 보호주의
1) 보호주의
2) 보호주의 시작 및 해제
본문내용
1. 감염 관리의 역사적 배경
감염관리는 1854년 크리미아 전쟁 발발 후 Nightingale(나이팅게일)의 감염관리 활동에서 유래하였다. 나이팅게일은 일조와 통풍, 감염방지를 고려하여 병원의 병동 배열과 건물 별로 같은 증세를 보이는 환자를 분리 수용하여 감염을 줄인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활동으로 나이팅게일은 부상병을 간호하고 불결한 병원환경을 개선하여 환자 사망률을 42%에서 2%로 감소시켰습니다.
2. 의료관련 감염의 개념
의료관련 감염이란 환자가 의료기관에서 치료를 받는 과정에서 발생한 감염으로 내원 당시에는 없었거나, 잠복기에 있지 않았던 감염증이 외래 치료기간 중이나 입원 후 혹은 퇴원 후에 생기는 감염을 말합니다.
<중 략>
마스크는 환자나 기구, 환경에 있는 혈액이나 체액, 분비물, 배설물 등으로부터 코와 입을 보호하고, 미생물로부터 직원을 보호합니다. 따라서 마스크는 혈액이나 체액, 분비물, 배설물 또는 호흡기 분비물 등이 튀거나 분사될 가능성이 있는 행위 시, 그리고 병원 직원이 호흡기 감염질환이 있을 때 착용합니다. 마스크는 얼굴에 잘 밀착되도록 착용하며, 마스크가 젖거나 손상된 경우는 새것으로 교환합니다. 특히 결핵환자를 보거나 결핵균을 다룰 경우에는 N95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는데 외과용 마스크 위에 N95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병원의 직원은 호흡기 감염질환이 있을 때 마스크를 착용하고 근무하도록 합니다.
<중 략>
모든 환자에게 표준주의 준수하고, 미생물 전파 방식에 따라 전파 경로별 주의를 적용합니다. 의료진, 환자, 보호자, 방문객 모두 손위생을 준수합니다. 병실 문은 닫아 두도록 하며 ANC가 세제곱 밀리미터당 500 미만, HIV 양성 환자 중 CD4가 마이크로리터당 200이하인 환자는 가능한 한 1인실을 권장합니다. 조혈모세포 이식을 시행할 환자는 보호환경으로 입원을 권장합니다.
병실에 들어가는 모든 사람은 외과용 마스크를 착용하며 환자에게 침습적 치료는 최소화로 하고, 침습 기구는 가능한 한 빨리 제거합니다. 먼지가 나지 않도록 청소하며 식물이나 화초, 가습기의 사용을 금지하며 흙이나 물이 고여있지 않게 합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