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태 찬반 토론 한글파일
- 최초 등록일
- 2015.06.06
- 최종 저작일
- 2014.05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간호학개론 시간에 간호 윤리에 대해서 배울 때
낙태 찬반 토론을 주제로 조원들끼리 토론한 것을 정리 한 것입니다
간호학개론 시간 외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주제이니 적절하게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낙태의 실태와 심각성
2. 토론 ‘낙태를 허용해야 하는가?’
2-1 찬성측 입론
2-2 반대측 입론
2-3 찬성측 반론
2-4 반대측 반론
3. 토론의 결론
본문내용
1. 낙태의 실태와 심각성
낙태란 무엇일까? 임신 중절수술이라고도 불리우는 낙태는 태아가 생존 능력을 갖기 이전의 임신 시기에 인공적으로 임신을 종결시키는 것이다. 낙태에 관한 논쟁은 우리 사회에서 항상 붉어지는 문제 중 하나이다. 아직 태어나지 않은 태아이므로 생존 능력을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한 생명이 될 아이를 죽이는 것 이므로 살인이냐 아니냐 하는 문제가 생긴다. 산모의 권리나 안정을 중요시하는 사람들은 낙태에 찬성을 하고 태아의 생명에 대한 존엄성과 낙태의 남용을 우려하는 사람들은 반대를 하는 것이다. 우리 조원들은 찬성과 반대의 의견으로 나뉘어 ‘낙태,허용되어야 하는가?’에 대하여 토론을 진행해 보기로 하였다.
먼저 우리 조원들은 낙태에 대한 찬반 토론을 하기 이전에 낙태의 실태에 대한 언론의 의견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해한 다음 토론을 하기로 하였다. 아래는 우리 조가 찾은 낙태에 관련된 기사들이다. 기사들은 낙태에 대한 부정적 기사와 긍정적 기사로 나뉜다.
중국산 낙태약’들여와 불법 판매한 일당 검거… 부작용 속출
-2014-03-28 mbc 뉴스-
(앵커)국내에서 판매가 금지된 낙태약을 중국에서 밀수입해 인터넷에서 팔아 온 일당이 붙잡혔습니다. 약을 먹은 여성 상당수는 수술까지 받을 정도로 심각한 부작용에 시달렸습니다. 김정인 기자입니다.
(리포트)서울 불광동 주택에 경찰이 들이닥칩니다.
"약사법 위반으로 체포영장 집행합니다."
환각 성분이 든 수면제는 물론, 중국에서 밀수입한 낙태약이 곳곳에 쌓여 있습니다. 경찰에 구속된 26살 오 모 씨 등은 최근 6달 동안 인터넷을 통해 낙태약과 수면제 등을 10억 원어치나 판매했습니다.
특히 판매가 금지된 낙태약을 "미국에서도 승인이 난 안전한 제품"이라고 홍보하며 한 알에 2만 원씩 받고 팔았습니다. 하지만 낙태약을 먹은 여성 상당수는 자궁에 염증이 생기는 등 부작용에 시달렸습니다.
"(여자친구가 약 먹은지) 3주 됐는데도 하혈이 계속돼 병원 갔더니 (태반이) 자궁벽에 들러 붙어서 긁어내야 한다고 하더라고요."
"(이 낙태약은) 태반이 잔류하거나 과다출혈, 염증 등이 생길 수 있어 위험합니다."
참고 자료
2014-03-28 mbc 뉴스: 중국산 낙태약’들여와 불법 판매한 일당 검거… 부작용 속출
2013-05-05 뉴스Y : 우루과이, 내달 낙태 허용 법령 국민투표 시행
인공 유산 : 서울대학교병원/ 네이버 건강 의학용어
한국 보건 사회 연구원(2009)
초록 우산 어린이재단/ 한겨레 신문 - 베이비박스를 아시나요?
WHOpress (1997)/우리나라 낙태 실태 조사(2005)
대한민국 모자보건법 제 14조 / UN 인권선언문 / 간호학개론(현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