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의 공공관계(PR)와 국민의 행정참여
- 최초 등록일
- 2015.06.02
- 최종 저작일
- 2015.06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1. 국민과 정부간의 정보의 흐름
2. 행정의 공공관계(PR)
1) 공공관계의 의의
2) 공공관계의 본질과 과정
3) 공공관계의 방법
4) 공공관계의 관리
5) 한국에서의 공공관계
3. 국민의 행정참여
1) 행정참여의 의의
2) 국민참여의 종류
3) 국민참여의 실천적 수단
4) 한국에서 행정과정에서의 국민참여의 문제점과 전망
본문내용
정부와 국민은 상호작용 속에서 행정을 수행한다. 정부는 국민으로부터 광범위하게 의견을 수집하고 이를 정책이나 행정과정에 반영하며, 행정체제를 통해 산출된 행정서비스의 내용에 대해 국민에게 널리 알림으로써 국민의 이해를 돕고 그들의 지지를 확보할 수 있다.정부와 국민의 정보 흐름은 쌍방적이어야 되며, 일방적인 경우에는 민주적이지도 효율적이지도 못하다. 또한 정부 활동의 투명성(transparency)은 민주행정의 기본으로서 정부와 국민의 관계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정부와 국민이 의사소통을 할 때는 협의의 행정PR과 행정참여가 반복된다. (협의의)행정PR은 정부가 국민에게 정부업무나 활동을 널리 알리는 행정 과정이나 활동이다. 행정참여는 국민의 의사를 광범위하게 수렴하는 행정 과정이나 활동이며, 행정PR의 특수한 부문이다.
<중 략>
공공관계(PR: Public Relations)는 20세기에 들어와 미국에서 본격적으로 발달하기 시작했으나 역사적으로 오랜 전통을 갖고 있다. 즉 로마시대에 여론조사가 실시되었으며, 중세에는 교회에서 종교의 확산을 위해서 공공관계를 활용하였고, 조선시대에는 세종대왕 때 전국적인 여론조사가m실시된 바 있다. 현대사회에서 국민의 지위 향상과 언론매체 등의 발달은 공공관계를 새롭게 인식하는 계기를 제공하고 있다.
<중 략>
공공관계는 "조직 또는 기관이 의미 있는 공중의 이해와 협조를 확보하기 위하여 행하는 활동이나 관계의 내용"을 의미한다.공공관계는 Public Relations를 번역한 것으로, 여기서 Public은 보통 공공이나 공중으로 번역되며, Relations는 관계로 번역된다. 공중 또는 공공이란 특정한 조직이나 기관 또는 부서의 활동에 의해 영향을 받는 집단, 기구, 조직 그리고 사회를 뜻하거나 반대로 그들의 활동에 영향을 주는 집단, 기구, 조직 그리고 사회를 뜻한다.공공관계는 선전(宣傳)이나 광고(廣告)와는 개념적으로 구분된다. 선전은 선전의 주체에게 유리한 정보만을 제공하나 공공관계는 주체와 객체의 쌍방의 교류를 강조하므로 공공관계는 선전과 구분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