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이염,만성화농성중이염의 간호(Chronic suppurative otitis media, CSOM)
- 최초 등록일
- 2015.05.26
- 최종 저작일
- 2014.12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임상에서 하고있는 내용으로 작성했습니다. 병원 컨퍼런스때 발표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귀의 구조 및 기능
2. 중이염의 정의와 분류
3. 만성화농성중이염의 정의
4. 만성화농성중이염의 원인
5. 만성화농성중이염의 병태생리
6. 만성화농성중이염의 증상
7. 만성화농성중이염의 진단
8. 만성중이염의 합병증
9. 만성화농성중이염의 치료
10. 만성화농성중이염의 수술 전 후 간호
본문내용
외이는 이개(auricle)와 외이도(External auditory canal)로 구성되어 있다.
(1) 이개(Auricle) : 탄성연골로 구성되어 있으며, 깔대기 모양으로 소리를 모으는 역할을 한다.
(2) 외이도(External auditory canal) : 길이 2~3cm, 직경 6mm의 관으로 약간 긴 S자로 구부러져 있고 외측 1/3은 연골부, 내측 2/3은 골부로 되어있다. 연골부에 이구선, 피지선 등이 있어 이물질의 침투를 막고 외이도의 건조를 방지한다.
<중 략>
만성화농성중이염은 고막의 결손이 있으며 중이와 유양돌기에 만성적인 염증에 의하여 이루가 있는 단계를 말한다. 만성중이염은 급성과 달리 서서히,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급성중이염에 속발하여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나 해부학적, 생리적, 세균학적 원인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급성중이염은 보통 6주 이내에 회복되나 염증이 지속되어 중이강의 통기가 잘 안되는 경우 중이저류액이 생기고 지속적인 중이저류액은 중이점막 및 점막하 골구조에 불가역적인 손상을 남기게 된다.
<중 략>
(1) 이루의 배농과 점막을 건조시켜 외이도와 중이강의 청결 유지한다.
(2) 염증이 점막에 국한되어 있는 경우 항생제가 복합된 점이제 등 국소적인 약제를 투여한다.
① 증식성 점막 혹은 육아조직으로 통기가 좋지 않은 경우 혐기성 세균을 염두하고 항생제를 투여한다.
② 병적점막에 의한 염증의 급성악화로 이루가 심한 경우 외이도 및 중이강을 깨끗이 하고 세균배양을 통하여 항생제의 감수성을 알고 항생제를 투여한다.
(3) 중이강, 유양동 점막과 골조직에는 혈관분포가 빈약하여 병적 조직에 항생제의 침투가 어려우므로 염증이 점막에 국한되지 않고 골구조까지 침범되어 있는 경우에는 항생제로만 치료될 수 없고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전시자 외 (현문사) 2009
건강사정 seidel 외 (엘스비어 코리아) 2010
일차진료를 위한 이비인후과학 임상 민양기, 최조욱, 김리석 공저 (일조각) 2000
이비인후과학 노관택 저 (일조각)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