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환구문에 대한 예와 정의 (접속, 보문, 내포문을통한 관찰)
- 최초 등록일
- 2015.05.12
- 최종 저작일
- 2015.03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1) 접속(coordination)
2) 보문
3) 내포문
3. 결론
본문내용
귀환적 귀문이란 같은 구조의 반복해서 나타날 수 있는 구문을 말한다. 또한, 귀환적 귀문에서의 인간의 언어는 무한하며 창조적이기 때문에 무한한 문장을 생성 할 수 있다. 언어가 가지고 있는 가장 강력한 힘은 무한한 문장을 생성해 낼 수 있다는 것이다. 귀환적 구문은 한정된 규칙을 가지고 새롭고 무한한 문장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 강점이며, 언어로 하여금 이러한 강점을 갖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 특징이다. 이처럼 언어에는 귀환적 구문이 많이 존재하며 귀환적 구문에는 여러 가지가 많다. 똑같은 구조가 계속해서 반복해서 나타나듯이 끝이 없이 확장되며 같은 문장을 반복해서 나타냄으로써 보다 복잡한 문장으로 형성된다. 이처럼 귀환적 구문은 반복되는 문장을 무한하게 생성하며 보통 복잡한 문장에선 대체로 귀환적 구문이 나타난다. 국어가 무한한 문장을 나타낼 수 있는 아주 중요한 것을 제공해 주는 것이 귀환적 구문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한국어는 그 문장에서 역할이 무엇인가를 지시해주는 조사가 있기 때문에 그 의미가 어순만의 차이냐에 대하여 다룰 수 있는 반면, 영어나 중국어에는 조사가 없기 때문에 순서가 온전히 의미를 나타낸다. 이때 어순이 문장구조를 나타내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여 이 글은 귀환적 구문이 통사 구조로서 어떻게 표상되며 그 구조를 생성하는 귀환적 규칙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를 한국어와 영어에서 비교하여 볼 것이다.
<중 략>
이와 같이 문장에서 보문 동사가 두 개, 세 개, 네 개 등 무한히 반복 되어 나와 문장을 복잡하고 다양하게 만들 수 있다. 이러한 수형도를 구성할 때 정해진 규칙들이 있는데 S(주어)는 NP(명사구)와 VP(동사구)를 뜻하며, VP(동사구)는 S와 V(동사)를 뜻한다. 위의 수형도를 보면 한문장이 명사구(NP)와 동사구(VP)로 확장되고 또 이것이 문장과 동사로, 또 다시 하위문장으로 동사구와 명사구가 나오는 방식으로 무한하게 반복될 수 있다. 영어의 보문 구조 역시 한국어의 방식과 비슷한 면이 있다.
참고 자료
강범모, 『풀어쓴 언어학 개론』, 한국문화사, 2005, 135-139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