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탈메틸크릴레이트의 현탁중합
- 최초 등록일
- 2015.04.28
- 최종 저작일
- 2015.03
- 11페이지/ MS 워드
- 가격 1,000원
목차
1.실험 이론
1) 현탁중합
2) 현탁중합체
3) 현탁안정제
2.실험방법
1) 실험준비
2) 제시된 이론상 실험 방법
3) 실제로 시행된 실험 방법
3.결과 및 고찰
1) 결과 데이터
2) 고찰
4.추가
1) 실험에 대한 실제 응용의 예
2) 연습문제
5.참고문헌
본문내용
현탁중합이란 단량체와 개시제 등을 비활성 매질 속에서 0.01 ~ 0.1mm 정도의 크기로 분산시켜 중합하는 방법을 말한다. 이때, 매질은 중합열을 전달하는 역할만을 수행하게 된다.장점 : 중합열의 제거가 용이하며, 고분자가 사용하기 용이한 크기로 얻어진다.단점 : 중합조의 단위 부피당 생산량이 적으며, 분산 조절제 등의 제거에 어려움이 있으며 연속 공정을 조성하기 어렵다.
<중 략>
진주중합이라고 부르기도 하는 현탁중합은, 용매를 사용함으로써 생산 원가 및 작업성에 문제가 많은 용약중합의 단점을 개선하여 물과 같은 비활성 매질을 이용하여 중합을 진행한다. 현탁 중합체는 비활성의 매질속에서 0.01~1mm 정도의 크기의 입자고 분산되며, 이 결과로 얻어지는 화합물은 일명 비드(bead)로 칭하는 입자가 되어 침강하므로 비드중합이라고도 보른다. 현탁중합계의 주요 특성을 단량체와 물을 교반하면 단량체는 작은 유적상이 되어 물속에 분산하지만 교반을 그치게 되면 작은 유적상이 뭉쳐서 덩어리가 되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 안정제를 첨가하거나 심한 교반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중 략>
현탁안정제란 물과 분산된 단량체상의 계면에 위치하면서 계면장력을 낮추러 단량체상이 응집되지 않도록 하는 물질을 말한다. 이와 같은 현탁안정제를 이용하면 생성되는 고분자의 입자의 크기나 형태뿐 아니라, 투명성등 성질을 조절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수용액상에서 단량체의 용해도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안정제에는 보호콜로이드, 녹지 않는 분말상의 무기염 이 두가지 형태가 있는데, 보호콜로이드에 속하는 안정제들은 젤라틴, 녹말, CMC 등과 같은 천연 고분자나 그 유도체, 폴리 알코올, 부분 비누화된 폴리비닐알코올, 폴리아크릴산염과 같은 수용성의 합성 고분자화합물들이고 분말상의 무기염은 불용성 무기염류, 규산, 규조토, 벤조나이트, 탈크와 같은 무기 고분자 화합물이다.
참고 자료
Malcolm P.stevens, “고분자화학입문, 3판, 자유아카데미, 1999, 219-220pp
김종현, 신진섭, 조금실, “고분자 과학과 기술”, Vol 14 No 2, 2004, 198-201p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