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지주의에 대한 초대교회, 교부들의 반박
- 최초 등록일
- 2015.04.01
- 최종 저작일
- 20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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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지주의에 대한 교부들의 반박, 저서들, 교회의 응전, 개인 느낀점입니다. A+ 받은 자료로
많은 자료들을 참조하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2. 역사적 배경
1) 초대교회
2) 영지주의의 역사적 배경
3. 영지주의를 대적한 싸움
1) 교부들의 저술을 통한 학문적 대응
가. 아타나시우스
나. 이레네우스
다. 터툴리안
라. 아타나시우스
마. 히폴리투스
2) 교회의 응전
4.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하나님은 모든 인간의 구원을 위해 예수그리스도를 이 세상에 보내셨고, 예수 그리스도는 사람들을 불러 모으셨으며, 그 사람들이 모인 공동체가 바로 ‘하나님 나라의 백성’을 상징하는‘교회’가 되었다. 교회는 점점 성장하기 시작하였는데, 초대교회의 형성과정에서 유대교의 바탕으로부터 성장하면서 대결하지 않으면 안 되었던 것이 바로 영지주의를 비롯한 이단사상이었다. 그들은 근본적인 교회의 정통 교리의 핵심을 거부하는 자들로 그리스도 신앙의 원초적인 요소들인 ‘전통 신앙’에서 일탈하거나, 빗나간 사상체계를 가지고 교회를 분열시켰다. 특히 종교적이면서도 철학적인 복합체계를 세운 영지주의는 교회의 전통적인 요소들이 무엇인가를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전통을‘용해’시켰고, 마르키온주의는 단편적인 요소들을 선택하여 구약성서를 거부하고 구약의 하나님을 거절하는 것처럼 사랑의 개념을 위하여 정의의 개념을 포기하는 듯 한 모습으로 전통적인 요소들을‘훼손’하였으며, 몬타누스주의는 예언이나 종말론이나 금욕주의에 대해서 한쪽으로 치우친 일방적인 강조의 결과로 신앙에 대한 전통적이고 기초적인 요소들의‘불균형’을 이루고 말았다. 초대교회는 이들과의 논쟁에 부딪칠 수밖에 없었으며, 반 기독교적인 이단들의 움직임과 공격으로부터 기독교를 수호하지 않을 수 없었는데, 그 당시의 교부 및 교회의 그 시대에 만연했던 이단사상, 특히 영지주의에 대한 교회의 대응과 반박, 결과 및 현재 한국교회에 주는 교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역사적 배경
1. 초대교회
초대 기독교는 헬라-로마적 배경으로 B. C. 330년부터 A. D. 330년 알렉산더 대제부터 콘스탄틴 대제까지를 이야기한다. 헬라시대는 B. C. 300년까지로 헬라적 사상과 문화, 신 개념이 철학과 개인의 삶에 깊이 융합되었다. B. C. 200년부터 A. D. 200년까지는 로마가 지중해를 완전히 지배하는 로마시대로 로마의 영향력이 최고 정점인 시기이다.
참고 자료
주도홍-새로쓴 세계교회사
박용규-초대교회사
박창건-신약성서 배경사
서영일-초대교회사
IC헤넬 - 그리스도교 사상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