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성이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자세한 예를 들어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5.03.31
- 최종 저작일
- 2015.03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양성성이란
1) Jung의 아니마․아니무스
2) Bem의 BSRI와 성별도식이론
2. 양성성이 필요한 이유
1) 가정생활 영역에서 양성성이 필요한 이유
2) 교육생활 영역에서 양성성이 필요한 이유
3) 직업생활 영역에서 양성성이 필요한 이유
4) 양성평등을 이루기 위한 과제
3. 양성성이 필요한 이유에 대한 예
1) 역차별 문제
2) 성별화된 교육현장
3) 부성주의와 성불변의 원칙
4) 사회문화생활 영역
5) 재산분할청구 대상 재산의 의미
4.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양성평등’의 일반적 의미는 성(性)이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각종 차별이 있어서는 안된다는 것으로 남녀평등이라는 말과 같은 말이다. 철학적 의미에서 ‘남녀가 인간으로서 평등하다’고 할 때, 남녀 간에 어떤 의미있는 차이도 없다는 것을 뜻하지는 않는다. 우리의 경험에 비추어 보아도 남녀 간의 능력, 기질, 성격 등에 있어서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엄연한 차이가 있다. 따라서 ‘남녀가 인간으로서 평등하다’고 하는 말의 의미는 남녀가 지닌 비본질적인 특성에 있어서는 서로 다를 수 있지만, 인간의 존엄성이라는 본질적인 측면에서는 남녀가 평등하다는 것을 뜻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양성성이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자세한 예를 들어 본인의 생각을 정리해 보겠다.
<중 략>
Bem(1974)에 의해 양성성에 대한 이론의 논의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지만, 한 개인 내부에 남성성과 여성성이 공존해 있다는 개념은 이전부터 존재해왔다. 일찍이 Jung은 인간에게는 누구나 여성성과 남성성이 함께 내재되어있다고 보았다. 다만 개인의 경험에 따라 여성성 또는 남성성 중 하나의 특성이 더 개발되고 다른 한쪽의 특성은 개발되지 못하여 상대적으로 한 쪽 특징이 덜 나타날 뿐이라고 하였다.따라서 우리가 일반적으로 가지는 성에 대한 고정관념은 표면적 특성을 기초로 한 것에 지나지 않으며 개발되지 않은 우리 자신의 모습은 무의식 속에 남아 있게 된다고 하였다. 이러한 남성의 여성적 측면과 여성의 남성적인 측면을 Jung은 원형(archetypes)에 빗대어 설명한다. 다시 말해, 남성 속에는 아니마(anima)라는 여성의 원형이, 여성 속에는 아니무스(animus)라는 남성의 원형이 있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인간관계에 있어서 남자는 자기 속의 여성적인 특성 때문에 여자를 이해할 수 있게 되고, 여자는 자기 속의 남성적인 특성 때문에 남자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Jung의 「아니마․아니무스」론은 인간이 남성과 여성 중 한 쪽 성역할에 고정되어 있지 말고 남성은 여성적인 요소를, 여성은 남성적인 요소를 살려서 의식에 통합해야 함을 강조했다. 이는 오늘날의 양성성 개념과 같은 맥락의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심영희 외, 함께 이루는 남녀평등, 나남출판, 2002.
이진분, 성평등 문화를 여는 교육, 또 하나의 문화, 1995.
허혜경 외, 현대사회와 여성의 이해, 문음사, 2005.
김엘림, 남녀평등과 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