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머리말
Ⅱ. 작가 소개
Ⅲ. 작품배경 고찰
1. 17세기 이후의 한일관계
2. 사행목적
3. 계미통신사행
4. 노정
5. 교통수단
Ⅳ. 작품분석
1. 형식적 특성
2. 내용적 특성
Ⅴ. 문학사적 의의
Ⅵ.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조선 건국 이후 일본과의 국교 관계에서 우리 나라가 공식으로 외교 사절을 보내서 다녀온 일은 거의 20여 회에 달한다. 그 중의 상당수는 기행문을 남기지 않았으며 있다고 해도 대부분은 한문으로 기록된 것이며, 국문으로 된 일본 기행가사는 김인겸의 <일동장유가>가 유일한 사행가사이다. 이보다 130여년 후인 1895년에 외교관 이태직의 <일본유람가> 이 작품은 고종 32년(1895) 6월 30일에서 이듬해 4월 20일 사이의 일을 1902년에 저술한 것이다. 그리고 이 작품은 지은이 및 연대 미상이던 것을 최강현이 <문학사상> 38호 (1975.11)에 해제와 아울러 현대역을 주석과 함께 소개하였다.
라는 것이 있는 정도가 고작이다.
사행가사 가운데 으뜸가는 위치를 차지한다고 할만한 <일동장유가>를 다른 작품, 이를테면 <일본유람가>나 홍순학의 <연행가>, 조엄의 <해사일기>와 김인겸의 저작으로 추정되는 한문본 <동사록>과의 직접적인 비교 고찰을 통해서 더욱 자세히 알 수 있으나 여기서는 다른 작품과의 비교 분석은 배제한다.
Ⅱ. 작가 소개
김인겸은 자를 사안, 호를 퇴석이라고 하는데, 5남매 중 외아들로 태어났다. 47세가 되어서야 사마시에 합격하여 진사가 되어, 그 진사로서 은일하는 것을 선비의 최고의 명예로 삼으며 생애를 보내고자 하였음을 그는
평ᄉᆡᆼ의 소활ᄒᆞ야 공명의 ᄯᅳᆺ이업ᄂᆡ
진ᄉᆞ쳥명 적ᄒᆞ거니 ᄃᆡ과(大科)ᄒᆞ여 무엇ᄒᆞ리
장듕 제구 다 업시고 유상ᄒᆡᆼ장 ᄎᆞᆯ여ᄂᆡ여
팔도로 두루노라 명산대쳔 다 본 후에
풍월을 희롱ᄒᆞ고 금호(琴湖)의 누엇더니 (171쪽)
라고 그의 <일동장유가>에서 노래하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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