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의 이해-미야자키 하야오의 담론체계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5.03.17
- 최종 저작일
- 20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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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애니메이션의 이해 중간고사 대체로 쓴 레포트 입니다.
대부분의 사진은 제가 직접 캡쳐 하였으며, 참고한 자료에는 출처를 모두 기술 하였습니다.
글씨체는 THE명품고딕 시리즈 입니다.
목차
1. 미야자키 하야오에 대해
1) 미야자키 하야오의 애니메이션 제작활동 이전의 삶과 가족
2) 미야자키 하야오의 담론체계
2.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에서의 미야자키 하야오 담론체계
3. ‘하울의 움직이는 성’에서의 미야자키 하야오 담론체계
본문내용
2) 미야자키 하야오의 담론체계
선과 악
― 그의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인물은 대부분 역동적이고, 현실을 바꿀 능력이 있으며, 전통적인 선-악 이분법의 틀로는 쉽게 묘사하기 어렵다. 그의 작품에 등장하는 위협적 인물들은 나중에 자신의 죄를 뉘우치거나 긍정적으로 변화하는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사악한 적대자(antagonist)로 낙인찍을 수 없다.
숲과 나무(환경주의)
― 미야자키의 영화는 자주 환경주의와 지구 생태계의 연약한 모습을 강조한다.
전쟁 반대 가업이 비행기 제작사 '미야자키 항공흥학'이었기에 주변에 고급 기술자와 군인이 득시글대는 독특한 환경에서 성장했고, 이런 배경이 작품세계 전체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주변이 군인천지였던 탓인지 일본이 옆나라에서 무슨 짓을 하며 다녔는지 자랑처럼 떠벌리고 다니는 사람들이 많았던지라 어릴 적부터 일본을 싫어하며 자랐던 모양이다. 심지어 일본 노래가 부르기 싫어 러시아 민요를 부르고 다녔을 정도라고. ―엔하위키 미러. https://mirror.enha.kr/wiki/미야자키%20하야오
(공동체)
비행
― 비행(Flying)은 미야자키의 영화에서 반복되며 등장하는 주제이다. 그는 비행을 중력으로부터의 자유를 누릴 수 있는 방식 중 하나라고 생각했고, 하늘을 날면서 지상의 풍경을 둘러보는 일이 어떻게 사람을 한 장소에 반하게 만드는지 보여주려 했다.
여성주의
― 스튜디오 지브리의 사장인 스즈키 도시오는, 미야자키가 여성 직원들을 대하는 태도 때문에 미야자키 하야오를 여성주의자라고 부른다.
“미야자키는 사실 페미니스트이다. 그는 회사가 성공하려면 그 회사에 다니는 여성 직원도 성공할 수 있게 해주어야 한다는 확신을 지니고 있다. 이런 그의 태도를 《모노노케 히메》에서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그 영화에 등장하는 제철소에서 일하는 노동자는 모두 여성이다. 《붉은 돼지》에서는 여성이 주인공의 비행기 전체를 다시 조립한다.”
미야자키가 만든 여러 영화를 살펴보면 위 견해의 타당성을 확인할 수 있다. 다른 일본 애니메이션이나 일본 소설에서 여성 인물이 맡는 역할과는 반대로, 그의 영화에서는 기억에 남을 만큼 강한 여성 주인공(protagonist)이 등장하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http://ko.wikipedia.org/wiki/미야자키_하야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