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학습의 과정과 기억(정보처리이론) - 정보처리이론의 개념, 정보처리이론의 물리적 구성 요소, 정보처리이론의 정보처리 과정
- 최초 등록일
- 2015.03.17
- 최종 저작일
- 2015.03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정보처리이론의 개념
2. 정보처리이론의 물리적 구성 요소
1) 감각등록기 (sensory register)
2) 작동기억(working memory)
3) 장기기억(long-term memory)
3. 정보처리이론의 정보처리 과정
1) 주의집중(attention)
2) 지각(perception)
3) 시연(rehearsal)
4) 부호화(encoding)
5) 인출(retrieval)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지주의 학습이론은 지식이 학습자 내부에서 어떻게 구조화되는가에 주의를 기울인다. 따라서 기존의 지식구조를 이해하고 새로운 지식이 기존의 지식과 관계를 형성하는 과정에 대한 탐구는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매우 중요한 주제라 할 수 있다. 새로운 정보가 투입되고 기억되며 다시 인출되는 과정을 연구하는 이론,즉 학습자의 내부에서 학습이 발생하는 기제를 설명하려는 이론이 정보처리이론 (information processing theory) 이다.
<중 략>
작동기억은 보통 단기기억(shortᅳterm memory)이라고도 한다. 이를 단기기억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정보가 머무르는 일시적인 곳이기 때문이다. 이는 성인의 경우 보통 5〜9개의 정보가 약 20초 동안 저장될 수 있다. 한편,작동기억이라는 말은 인지 과정이 진행되는 장소라는 의미에서 붙은 이름이다. 이곳의 가장 큰 특징은 정보의 양과 지속시간에 제한이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작동기억에서 청킹(chunking)의 역할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청킹이란 분리되어있는 항목을 보다 큰 묶음으로,보다 의미 있는 단위로 조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r, u, n'이라는 세 글자는 작동기억 속에서 세 개의 단위로 자리하지만,이들이 'run‘ 이라는 단어로 조합되면 하나의 단위로 자리하게 된다.
<중 략>
시연은 작동기억 안에서 이루어지는 처리 과정으로서 정보를 소리 내어 읽든지 속으로 되풀이하든지 그것의 형태와 관계없이 계속해서 반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작동기억 안으로 들어온 정보는 시연을 통해 파지(retention)가 되기도 하고 장기기 억으로 전이가 이루어지기도 한다.
시연을 통한 파지는 전화의 다이얼을 돌릴 때를 연상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전화를 거는 경우 전화번호를 반복함으로써 머리에 담아 두고 있지만,일단 다이얼을 돌리고 나면 더 이상 번호를 기억하는 데 관심이 없어진다.
참고 자료
신명희, 강소연 외 저, 교육심리학, 학지사 2014
Robert E, Slavin 저, 교육심리학(이론과 실제), 시그마프레스 2013
서미옥 저,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적용, 공동체 2014
임정훈, 한기순 외 저, 교육심리학, 양서원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