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론-어떻게 성경적으로 상담할 것인가] 10. 피상담자에 대한 탐색-데이터를 모으기(웨인 맥) 요약정리
- 최초 등록일
- 2015.03.15
- 최종 저작일
- 2015.03
- 1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모으는 데이터의 종류
1) 신체적 데이터
2) 자원
3) 감정
4) 행동
5) 생각
6) 역사적 데이터
2. 데이터를 모으는 방법
1) 개인 신상 자료 양식을 활용하기
2) 적절한 질문을 던지기
3. 비언어적 데이터를 관찰하기
4. 결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엘리는 한나의 입술만 움직이고 소리가 들리지 않았기 때문에 그녀가 취했다고 생각했고,꾸짖는다(삼상 1:12~14). 실제로 한나의 문제는 그가 해석한 것과는 전혀 다른 것이었다. 그녀는 아이를 위해 기도하는 중이 었다. 욥은 유사한 오해로 인해 고통을 겪는다. 그의 상담자들은 질문을 하거나 정보를 모으지를 않았고 처음부터 그의 문제를 알고 있다고 추정했다. 욥이 타당한 사실들로 그들의 오해를 바로잡아 주고자 했지만, 그들은 고집스럽게 자신들의 생각에 집착했다. 그들은 욥의 문제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모으지 못했기 때문에 정확하게 그것을 해석하지 못했다. 그리고 그- 때문에 욥에 대한 그들의 조언은 단지 상황을 더 어렵게 했고 그의 고통을 가중시켰다.
우리는 상담에서 이런 실수를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우리가 적절한 데이터를 모으기 전에 사람들의 문제를 해석하려고 시도한다면, 어려움을 풀어 주기보다는 더 가중시킬 것이다. 야고보서 1장 19절은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너희가 알지니 사람마다 듣기는 속히 하고 말하기는 더디 하며 성내기도 더디 하라.”고 말한다.
잠언 18장 15절에서 우리는 "명철한자의 마음은지식을 얻고 지혜로운 자의 귀는 지식을 구하느니라.”는 말씀을 접한다. 지혜로운 사람은 추정,추측, 상상이 아닌 지식을 구하고 취한다. 그리고 지식은 사실에 근거해야만 한다. 이 구절은그러한 사실을 얻는 것이 마음의 활용(겨剛ᅵ서),귀의 활용(듣는 것에서)에 요구되는 것이다. 정확한 성경적 상담은 피상담자에게서 듣는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정보를 모으는 조직화된 방법을 포함해야만 한다. 피상담자에게 말을 하도록 격려하는 상담의 처음 단계에서 특별히 도움이 된다.
여기 피상담자를 탐색하는 것의 중요성을 예증하는 상담의 한 예를 살펴보자.
바이올렛은 이제 54살이다. 그녀는 남편과 아들과 함께 사는 기독교인이고 여러 해 동안우울증을 호소해 왔다. 그녀는 거의 하는 일이 없지만, 여전히 교회는 정규적으로 출석하고 있다. 그러나 매주 그녀는 이전보다 더 화가 나고 더 우울에 빠져서 돌아온다.
처음 회기에서, 그녀는 교회와 모호하게 관련된 괴로움과 분개를 받아들였다. 그녀는 외롭다고 표현했고 공상에 빠진다고 말했으며, 개인 신상 자료에 의해서 드러나지 않은 그녀 자신의 문제에 대한 단서를 얻게 되었다. “……그리고 내가 하나님께만 말씀드리는 어려움이 있다.”고 말하면서 그녀는 이 문제에 대한초반의 질문에 대해서는 주저하고, 말하기를 미루고, 회피하고, 당황스러워했다.
참고 자료
존 맥아더 저, 박성철 역, 설교론(어떻게 성경적으로 설교할 것인가), 부흥과개혁사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