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의 국가론 전체 내용 요약 및 감상문
- 최초 등록일
- 2015.03.12
- 최종 저작일
- 2014.09
- 2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 저자 소개 ~ 플라톤
2. 인물 소개 ~ 소크라테스
3. 책의 목차
4, 내용 요약
5, 느낀점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저자 소개 ~ 플라톤
“플라톤(BC427 ~ BC347)”은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이자, 유명한 철학가인 소크라테스의 제자이다. 친가, 외가 모두 명문가 집안이었고, 젊은 플라톤 역시 정치에 뛰어들고자 하는 야망이 있었으나, 곧 정치판에 환멸을 느끼며 정권 싸움 과정에서 카르미데스와 크리티아스가 살해당하자 이런 생각은 굳어진다. 아테네에 민주정이 들어서자 다시 한 번 정치에 욕심을 내지만 그의 스승인 소크라테스가 어이없는 이유로 고발당해 '민주적으로' 사형당하자 정치에서 완전히 손을 뗀다.
사실 플라톤 당시의 아테네는 스파르타와의 펠로폰네소스 전쟁 등으로 인해 매우 혼란스러운 상황이었다. 플라톤은 이러한 사회상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철학을 택했던 것이다. 실제로 그의 철학은 현실 극복과 바람직한 사회 구현에 목적을 뒀다. 실제로 그의 가르침을 받은 제자들은 정치권에 진출해서 몰락해가는 아테네를 다시 일으키고자 힘썼다.
26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서양철학사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로 항상 첫 손에 꼽히는 사람이 바로 플라톤이다. 플라톤의 이데아론을 통해 서양철학사를 상징하다시피 하는 세부철학인 관념론이 탄생하게 되었고, 이러한 관념론을 신의 입장에서 연구한 것이 중세철학이고, 인간의 입장에서 연구한 것이 근대철학이며, 부정하려 하는 것이 현대철학이다. 때문에 그의 철학적 업적과 영향력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지경이다.
2. 인물 소개 ~ 소크라테스
“소크라테스(BC469 ~ 399)”은 고대 그리스 철학자이자, 4대 성인 중 한 사람이다. 소크라테스는 생전에 책을 쓴 적도 없고, 자신만의 사상을 전개한 적도 없다. 때문에 철학적 업적 자체는 적다고 생각하는 이가 더러 있는데, 이는 상당히 잘못된 생각이다. 소크라테스의 산파술을 통해 비로소 대상에 대한 보편적 진리를 인식할 수 있는 길이 열렸고, 이것이 바로 플라톤의 이데아론으로 직접적으로 계승되어, 더 나아가서는 2600년 서양철학사를 꿰뚫는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는 관념론으로 이어지기 때문. 때문에 철학적 업적 또한 결코 적지 않다.
참고 자료
국가, 올바름을 향한 끝없는 대화 (풀빛, 2013년 인쇄, 송재범 풀어씀)
국가론 (도서출판숲, 2013년 인쇄, 옮긴이 천병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