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O의 역할과 활동양식 및 정치사회화와 NGO활동의 정치자본에 대한 이해(정치사회화와 정치자본, NGO활동의 정치자본)
- 최초 등록일
- 2015.01.27
- 최종 저작일
- 2015.01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NGO의 중요성
2. NGO의 역할과 활동양식
3. 정치사회화와 NGO활동의 정치자본
1) 정치사회화와 정치자본
2) NGO활동의 정치자본
(1) 정치자본(Political Capital)의 개념 및 특성
(2) NGO활동, 정치사회화, 그리고 정치자본
본문내용
민주주의 국가에서 시민사회를 구체화하는 시민은 민주국가의 유지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준비되어야 한다. 이와 같은 적극적인 사회를 달성하기 위하여 정치사회화는 필요하다. NGO는 국가와 사회의 중간자적 역할을 하고 민주시민교육을 담당하며 시민의 힘을 조직화하며 국가권력에 대응함으로서 민주적 기능을 담당한다. 따라서 민주적 사회의 형성이 NGO를 통해 구현될 것이라는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한국 또한 오늘날 과거의 사회운동과는 달리 사회변혁을 위한 소규모적이고 역동적인 다양한 시민적 집합행동을 지칭하기 위하여 시민운동이라는 용어가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NGO가 이를 주도하고 있다.
<중 략>
아동기에 형성되는 정치정향이 정치체계의 안정과 존속의 조건이 된다는 가정에서 출발한 정치사회화연구는 미국에서 1960-1970년대에 전성기를 이루었다. 정치사회화연구는 당시에는 정치학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 것이라는 기대를 갖게 하였다. 그러나 1980년대 중반 이후의 정치학분야에서는 그 연구 성과를 거의 찾아볼 수 없는 ‘사라진 역사’를 보이고 있다.
Almond와 Verba는 정치문화에 세 가지 가정을 인용하였다. 1) 후에 정치적 행태에 영향을 미칠 중요한 사회화의 경험은 인생의 초기아동기에 발생한다. 2) 이러한 경험은 명백하게 정치적 경험은 아니지만 그들은 정치적 효과를 갖기를 의도하지도 이러한 효과를 인식하지도 않는 잠재적인 정치적 결과를 갖는다.
<중 략>
그동안 교육수준은 민주적 시민성을 배양하는 주요변수로 인식되어 왔고 이에 따라 교육변수의 시민활동(civic activities)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려는 시도가 활발히 이루어져 왔다. 최근의 연구들은 교육이 정치적 관심과 시민으로서의 의무감을 고취시키고 시민활동에 필요한 시민적 기술을 배양한다고 주장한다(Brady, Verba, and Schlozman, 1995). 시민참여에 영향을 주는 주요 자원들(예: 소득, 직업, 지식, 정보, 네트워크, 심리적 동기유발 등)은 교육이나 인지적 기술의 향상을 통하여 상당히 보완될 수 있다. 즉 교육은 시민활동에 필요한 물적 자본, 인지적 기술, 그리고 사회적 연결망과 같은 사회자본을 제공해 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