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악의 시 <전라도 가시내>
- 최초 등록일
- 2015.01.24
- 최종 저작일
- 2015.01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전라도 가시내>의 자료가 생각보다 없습니다.
그래서 있는 자료 끌어다가 작성했습니다.
리포트로 작성했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서론
2. 이용악의 생애
3. 1930년대 시의 경향
4. 이용악 시의 특징
5. <전라도 가시내> 분석
1) 시 전문
2) 시 해설(+시어풀이)
3) 감각적 이미지를 통한 시적 상황의 형상화
4) 공간과 시간의 변화에 따른 의미구조 형성
5) 주제
6.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이용악은 1930년대 후반기에 등장·활약한 시인이다. 그는 한때 우리 시단의 삼재(三才)로 평가되었다. 그와 함께 손꼽힌 시인은 서정주, 오장환이었다. 문자 그대로 그의 시는 한때 우리 시단의 정상급으로 일컬어진 셈이다. 그의 시에는 물론 그만의 몫에 속하는 언어 수가의 솜씨와 함께 가락이 빚어졌다. 그러면서 그의 작품세계에는 다른 시인과는 다른 일면으로 강하게 나타나는 현실주의적 단면이 내포되어 있다.
이용악의 시가 우리 문단의 주목을 받기 시작한 것은 처녀시집 《분수령》이 나오고 나서부터였다. 이 시집은 20편의 작품을 수록한 것으로 출판지가 서울이 아닌 동경이었다. 그럼에도 출간과 함께 최재서와 같은 정상급 평론가가 “소박하고 침통한 생활의 노래”로 평가한 바 있는 것이다. 《분수령》에 이어 이용악은 다음해에 제2시집인 《낡은집》을 냈다. 당시 우리 시단의 상황으로 보아서 이렇게 잽싼 보폭으로 시집을 잇달아 내는 일은 드문 일이었다. 뿐만 아니라 그 작품의 수준 역시 문단 내외의 주목을 받을 만한 것이었다.
이용악의 시의 연구에 있어 가장 먼저 살펴보아야 할 것은 그의 시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서사적 경향이다. 이용악의 서사적 경향은 이미지를 통해 선명하고 실감나게 표현된다. 이용악이 “전달하고 싶은 관념이나 실제 경험 또는 상상적 체험들을 미학적으로 그리고 호소력 있는 형태로 형상화시킬 수단”이 이미지이다. 임화의 시가 지나친 사건 위주의 서사에 그쳐 그것 이상의 성과를 올리지 못한 반면, 이용악의 서사는 이미지와의 긴장관계를 통해 미적 성취를 이루었다고 할 수 있다. 서사적 구조와 이미지의 긴장관계는 이용악의 현실인식의 태도로 형상화된다. 현실인식의 태도는 단순히 현실을 바라보는 시인이 사상적·이념적 지향성만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주체(나)와 세계가 관계를 맺는 방식, 사물의 내재적 본질에 대한 이해 그리고 세계에 대한 철학적·미적 성찰 등을 아우르는 포괄적인 개념이다.
이용악의 시는 대체로 실제 시인의 삶과 정서의 개입이 직접적이다.
참고 자료
감태준, 『이용악시연구』, 문학세계사, 1991.
강승원 외, 『해법문학 14종 문학 참고서-현대시』, 천재교육, 2011.
곽효환, 『초판본이용악시선』, 지식을만드는지식, 2012.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1』, 민음사, 2002.
윤영천, 『이용악시전집』, 창작과비평사, 1998.
이용악, 『오랑캐꽃』, 시인생각, 2013.
김재홍, 「현대시 100년, 우리 시 살펴보기-시인세계 창간호 특집」, 『시인세계』1호, 문학세계사, 2002.
강윤미, 「이용악 시 연구」, 석사학위논문, 원광대학교 대학원,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