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과 윤리] 직업윤리의 변천 - 인간의 사회성과 직업, 전통사회의 직업윤리, 근대사회의 직업윤리, 현대사회와 직업윤리
- 최초 등록일
- 2015.01.13
- 최종 저작일
- 2015.01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인간의 사회성과 직업
2. 전통사회의 직업윤리
1) 전통사회와 직업
가. 원시공동체사회와 직업
나. 고대 노예제사회․중세 봉건제사회와 직업
다. 전통사회의 직업
2) 전통사회의 유기적 직업윤리
가. 사회관과 직업관
나. 유기적 직업윤리
3. 근대사회의 직업윤리
1) 근대사회와 자본주의
가. 근대사회의 특징
나. 자본주의의 특징
다. 자본주의 등장에 대한 두 견해
2) 근대사회의 금욕적 직업윤리
가. 루터(M. Luther)의 직업소명론
나. 캘빈(J. Calvin)의 예정론과 직업윤리
다. 웨버의 자본주의정신과 금욕적 직업윤리
3) 유기적 직업윤리와 금욕적 직업윤리의 비교
4. 현대사회와 직업윤리
1) 현대사회와 직업
가. 현대사회의 특징
나. 현대사회의 직업
2) 현대사회의 직업윤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은 사회를 통해서 생활을 영위하고 자아를 실현한다. 인간과 사회의 관계를 보는 관점은 크게 둘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사회명목설적인 관점이다. 사회명목설에 따르면 사회는 실체가 없는 명목적인 존재이며 개개인의 단순한 구성물에 불과하다. 사회구성원인 개인에 중심을 두는 관점으로서 사회계약설이 이에 해당한다. 둘째, 사회실재설적인 관점이다. 사회실재설에 따르면 사회는 실체를 가지는 독자적인 존재이고 사회구성원인 개인은 이에 종속된다.
<중 략>
고대 노예제사회와 중세 봉건제사회의 공통적인 특징은 신분제를 바탕으로 하는 폐쇄사회라는 것이다. 신분은 혈연에 의해서 세습되었으며 거의 변화되지 않았다. 신분에 의해서 직업은 정해졌으며 이 또한 거의 변화되지 않았다. 오늘날처럼 직업이 다양하지 않았으며 직업 선택의 자유에 의한 직업, 자아실현을 위한 직업, 경제적 대가를 받기 위한 직업은 찾아보기 어려웠다. 경제활동은 경제적인 요소보다는 경제 외적인 신분제도에 의해서 강제되었다. 인간의 활동을 일을 하는 것(노동)과 일을 하지 않는 것(한가), 작위와 무위, 신체적인 활동과 정신적인 활동으로 이원화하여 후자를 우월시하였다.
<중 략>
근대사회는 산업혁명과 시민혁명에 의해서 봉건사회의 신분제, 자급자족의 장원경제, 절대군주체제 등이 타파되고 자유주의와 개인주의를 바탕으로 새롭게 수립된 자본주의, 민주주의 사회를 의미한다. 시민들의 사유재산제와 영리추구의 자유가 인정되고, 정치도 절대군주나 귀족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시민들이 선출한 대표로 구성된 의회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시민들의 기본권을 보장하기 위해서 헌법이 만들어졌으며, 직업간 이동이나 경제활동도 봉건적 전통사회에 비해서 자유롭고 활발해졌다. 그렇지만 전통적인 비합리적인 요소가 완전하게 없어진 것은 아니며 오늘날 같이 폭넓게 시민들의 기본권이 인정되지는 않았다.
참고 자료
직업과 미래 연구회 저, 행복한 성공인을 위한 직업과 윤리, 신지서원 2014
이관춘 저, 직업은 직업이고 윤리는 윤리인가, 학지사 2013
김유미, 박병철 외 저, 직업과 윤리, 신지서원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