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코닉스 글로벌기업으로서의 성공전략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5.01.07
- 최종 저작일
- 20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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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아이코닉스
1.1 기업소개
1.2 글로벌기업으로 선정이유
1.3 아이코닉스 환경분석
2. 아이코닉스의 성공과 실패
2.1 성공 캐릭터 - ‘뽀롱뽀롱 뽀로로’
2.2 다른 캐릭터의 성공사례와 비교
2.3 실패 캐릭터 - ‘녹색전차 해모수’
2.4 다른 캐릭터의 실패사례와 비교
3. ‘붐바와 툼바’ 소개
4. 신시장 - 중동
5. 중동 선정 동기
5.1 가족문화
5.2 명예문화
5.3 한국콘텐츠에 대한 높은 관심
5.4 중동 IT산업의 성장
5.5 중동 애니메이션 시장의 높은 성장 가능성
6. 중동시장 진출 전략
6.1 중동의 특성
6.2 테마파크 및 팝업스토어
6.3 박람회 및 축제참여
6.4 미디어를 활용한 홍보
7. 기존시장 - 프랑스
8. 프랑스시장 진출 전략
8.1 ‘뽀로로’에서 ‘붐바와 툼바’의 등장
8.2 개방적 시장 환경과 기존 아이코닉스의 자원 활용
8.3 전연령을 타깃으로 한 오락적 성격의 작품
본문내용
(주)아이코닉스 엔터테인먼트는 국내 유명 유아 애니메이션 ‘뽀롱뽀롱 뽀로로’를 제작한 회사로 애니메이션 기획 및 마케팅 전문회사이다. 이 뿐만 아니라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애니메이션 콘텐츠 이용을 다양화시켜 효율성을 극대화 하고 있다. 1996년 (주) 금강기획 애니메이션사업팀에서부터 시작하여, 당시에 ‘꼬마마법사 레미’, ‘녹색전차 해모수’ 등의 사업을 진행하였다. 이 후 2001년 금강기획과 분리하여, (주)아이코닉스 엔터테인먼트를 설립하였다. 이후 ‘게으른 고양이 딩가’, ‘꼬마버스 타요’, ‘뽀롱뽀롱 뽀로로’ 캐릭터 및 애니메이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주)아이코닉스의 사업 영역은 콘텐츠 개발 배급 사업으로 구성되어있다. 콘텐츠 개발 부분은 애니메이션 기획, 제작과 애니메이션 외의 영화, 팬시 게임의 캐릭터 개발, 상품 디자인으로 나누어진다. 배급 및 사업 부분은 방송, 비디오 필름 배급, 캐릭터 라이센스 머천다이징, 출판이 있으며 이 외에도 애니메이션 및 관련 상품을 수출, 수입하고 있다.
1.2 글로벌 기업으로 선정이유
우는 아이도 뚝 그치게 하는 '현대판 곶감' 뽀로로는 현재 어린이들의 대통령 '뽀통령'(뽀로로 + 대통령), '뽀느님'(뽀로로 + 하느님)이라는 칭호를 얻을 정도로 육아의 일등 공신이며, 아이들의 우상이 되었다. 미취학 아동들과 그 부모들에게 절대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뽀로로’는 2003년부터 매일아침 EBS를 통해 방영되어 아동들의 폭발적인 인기를 얻으면서 국내 창작 애니메이션 시리즈로 대성공을 거두었다. 뽀로로가 우리나라 애니메이션 시장에 2003년 11월 등장할 때만해도 이전부터 오랫동안 미국과 일본의 캐릭터가 국내 캐릭터산업을 독점하였으며 우리나라 애니메이션은 거의 불모지나 다름이 없었다. 우리나라 고유의 캐릭터산업은 1983년 제작된 김수정의 만화 <아기공룡 둘리>로부터 시작되었고, 둘리를 제외한 그 외에는 대부분 외국 캐릭터들이었다. 물론 2000년대 초반 ‘뿌까’나 ‘마시마로’ 등이 인기를 끌기도 했지만 해외 캐릭터들이 구축해놓은 장벽은 매우 튼튼했다.
참고 자료
아이코닉스 홈페이지
네이버 지식백과(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두바이 만수르 왕자 '빅엔터테인먼트쇼' 한국공동관 방문, 韓 문화콘텐츠에 큰 관심’,
게임포커스, 이혁진 기자(2014.11.03)
한국콘텐츠진흥원 「2014콘텐츠산업분석 pdf」
한국콘텐츠진흥원 「2010 해외콘텐츠 시장조사 pdf」
한국콘텐츠진흥원 「애니메이션 중동시장 진출전략 연구」(2014.09)
정보통신방송해외정보「2014 중동 IT시장 전망」(2014.04.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