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프로포절 5개 조사(한국과 일본의 기관)
- 최초 등록일
- 2015.01.01
- 최종 저작일
- 2012.10
- 2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목차
I. 사회복지 공동 모금회-해피엔딩스쿨 (원주시 노인 종합 복지관 2010)
II. 사회복지 공동 모금회-재미있게 놀자 –청주우암시니어클럽(2011)
III. 사회복지공동모금회-떳다! 생활도우미-안골 노인복지관(2011)
IV. 사회복지공동모금회-'건강 PULS영양 DAY'-진해 노인종합복지관(2009)
V. 삼성-“No.1 Pro-bono 공동체”-어르신들이green
본문내용
Ⅰ. 프로그램 개요
1. 요약
노인들이 살아가며 맺는 관계와 그것의 상실, 타인 및 자신에 대한 사랑, 인생에서 궁극적으로 얻어야 할 것은 무엇인지, 죽음이란 우리들 생에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를 함께 이야기하고 또 그것들을 풀어가면서 아름다운 이별을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죽음에 대한 경험과 의미 탐색을 통하여 죽음에 대한 불안감을 감소시키고 노년기 삶에 대한 긍정적인 변화를 통하여 보다 보람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사업이다.
2. 필요성
2-1) 대상자특징
노년기 발달 과업중 하나이며 노인이 직면해야 하는 가장 분명한 현실로 죽음이 있다.
노인은 자주 죽음을 생각하며 살기 때문에 노인에게 행복한 삶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죽음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준비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그러나 죽음을 맞이할 마음의 준비가 되지 않은 노인들은 죽음불안의 어려움에 빠지게 되어 노년기 삶 전체가 불안해지고 불만족스러워질 가능성이 높음에도 불구하고(전영기, 2000), 죽음의 문제를 회피하거나 부정하는 경향이 있다
2-2) 지역의 환경적 특성
원주시의 경우 전체인구가 314,678명이며 65세 이상 노인인구는 34,853명(원주시청 2010년 통계자료 근거)으로 원주시노인인구가 전체인구의 11.08%를 넘는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였다. 원주지역은 지방의 중소도시로써 수도권에 비해 노인들의 여가시설이 부족한 편이며 지역복지관을 제외하고 원주시노인종합복지관이 유일한 노인여가복지전문시설이다.
2-3) 경험적 근거
현재 원주시노인종합복지관에서는 복지관 회원을 대상으로 복지관 이용상담, 전화 상담, 정신건강상담을 진행하고 있으며, 복지관 회원들의 죽음준비프로그램에 관한 문의나 요청에 따라 노인들에게 필요한 죽음을 대비하고 준비
할 수 있는 프로그램 제공이 필요함을 인식하게 되어 본 사업을 기획하였다.
2-4)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
현재 원주시에는 3개의 종합사회복지관이 있고, 5개의 노인대학이 있다. 종합사회복지관과 노인대학 모두 죽음준비프로그램을 시행한 바 없다.
참고 자료
한국헬프에이지-http://www.helpage.or.kr/korean/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http://www.kaswcs.or.kr/
실버인재센터(일본 NPO)-http://blog.naver.com/kyounghoe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