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운몽>에 나타난 당나라여성
- 최초 등록일
- 2014.12.24
- 최종 저작일
- 2014.12
- 3페이지/ MS 워드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한국인들에게 구운몽이라는 작품은 매우 친숙하다. 중고등학교 시절에 정식 교과 과정으로 들어가 있으며, 현재까지도 한국 고전소설의 최고봉으로 꼽힌다. 그러나 이처럼 구운몽이 친숙한 작품이라 할지라도 그 범위는 구운몽의 의의와 주제, 동기, 인물연구, 후대소설에 끼친 영향 등 제한적이다. 즉, 어디까지나 지극히 한국사적 관점에서 접해왔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사실 구운몽은 한국을 배경으로 하고 있는 소설이 아니다. 이 소설은 당나라를 시대적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중국 남악 형산의 연화봉과 중국 일대를 공간적 배경으로 삼고 있다. 제목의 ‘운몽’ 자체가 중국의 5대 명산 중 남쪽을 대표하는 형산에 있는 못 이름 ‘운몽택’을 가르키기도 한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중세의 걸작은 대개 자기 시대까지의 전통으로 충분히 숙지한 가운데 자기 시대의 과제를 드러내며 새로운 고전으로 자리매김되는 법이다. <구운몽>역시 당나라의 전기소설부처 가까이는 동시대라 할 명말청초의 재자가인소설과 통속소설의 전통 위에 성립한 작품이다. 따라서 이번 연구를 통해 전자와의 관계에 집중 조명하려 한다. <구운몽>의 줄거리를 간단히 소개해 보자면, 당나라 때 천축으로부터 육관대사라는 고승이 중국에 와서 큰 절을 세우고 제자를 모아 불도를 강론한다. 그 중에 가장 뛰어난 성진이 대사의 심부름으로 용궁에 갔다가 팔선녀를 만난다. 그 이후 성진은 팔선녀의 아름다움과 속세를 앚지 못하고 벌을 받아 다시 인간 세상에 환생한다. 양소유로 환생한 성진은 벼슬이 승상까지 오르고 두 아내와 네 명의 첩을 얻고, 두 명이 여인과 관계를 맺으며 화려한 인생을 살게 된다. 소설 특성상 여성이 많이 등장하여 당대의 여성들의 생활문화와 결혼제도, 그녀들간의 경쟁관계, 소설의 기본적 구조인 일부다처제를 중심으로 살펴볼 것이다.
참고 자료
구성희, 『중국여성을 말하다- 가려진 중국여성들의 생활사』, 이담, 2013
김원중, 『중국 고대의 성,결혼,가족 이야기 혼인의 문화사』, 휴머니스트, 2007
정길수, 『구운몽 다시읽기』, 돌베개, 2010
진동원, 최수경 송정화 옮김, 『중국, 여성 그리고 역사』, 박이정,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