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란,중국민족주의의 성격과 변천,손문의 민족주의,중국공산당의 민족주의,중국의 사회적 민족주의,세계화와 중국화
- 최초 등록일
- 2014.12.16
- 최종 저작일
- 20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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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민족주의란?
2.중국민족주의의 성격과 변천
2-1.손문의 민족주의
2-2.중국공산당의 민족주의
2-3.중국의 사회적 민족주의
3.세계화와 중국화
본문내용
중화민족주의에서 중화란 세계 문명의 중심이라는 뜻으로, 중국 사람들이 자기 나라를 이르는 말이고, 민족주의란 자기 민족이나 민족국가에 대해 최고의 충성심이나 강렬한 자부심(긍지)을 갖고, 민족의 힘에 호소하며, 민족의 힘을 동원,응집시켜 위대한 이상을 향해 매진하게 하는 의식,정신,사상을 뜻합니다. 따라서 민족주의는 국가를 걱정하는 우환의식, 자강의식과 타국보다 나아지고자 하는 추월의식을 강조합니다.
중국은 bc 11c 서주시대에 한족을 세계의 중심에 있는 문명이 빛나는 ‘중화’민족으로, 한족 이외의 주변민족을 야만의 ‘오랑캐’ 민족으로 구별하는 화이사상-중화사상의 민족주의 천하관을 형성하기 시작하고, 서진(ad 265~316)시기에 확립했다. 이 중화사상이란 민족주의로 국내외 타민족을 차별시하고 ‘왕화(王化)’의 대상으로 본 것이다. 하지만 수백년에 걸쳐 한족 중화사상의 민족주의는 좌절되기도 했고, 이 오랑캐에 저항하기도 했다. 이런 상황에서 1894~1911년 손문은 여진족이 지배하는 청조를 타도하고 한족중심의 중화를 회복하자는 민족주의를 주장했다. 즉, 서구 열강의 제국주의적 민족주의 침략에는 제대로 대항하지 못하면서도 통치계급인 청조 ‘오랑캐’는 몰아내고 한족을 중심으로 한 민주국가-중화민국을 세우자는 민족주의를 주장한 것이다. 그러나 1912년 1월 손문은 중화민국의 최고통치자가 되자 <임시대총통취직선언서>에서 이전의 배만의 태도를 완전히 바꾸게 된다. 즉, 국가의 근본은 인민에게 있으며 오랑캐를 배척하지 말고 한족과 함께 힘을 모아 5족공화 (한족/만족/몽고족/회족/장족)의 공화국을 건설하자는 상생적,개방적 민족주의를 피력한 것이다. 그러다가 중화민국 인민은 1919년 54운동시기에 민족의 생존문제를 크게 자각하게 되면서부터 적극적으로 외적의 억압에 저항하고 굴욕적인 화친에 반대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